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본인들만의 차별화 된 창업 아이템과 

운영전략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자주 찾고, 

높은 매출을 올리는 곳들이 있다.

과연 이런 곳들이 성공 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지 궁금했다.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창업 성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상권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안 망하려면 상권분석부터 하라,

아이템에 맞는 대박 상권을 찾아라,

사람이 모이는 대박 입지를 찾아라,


책은 예상 매출액을 바탕으로 사업타당성을 분석하라,

업종별로 입지 전략이 달라진다,

무료로 활용하는 빅데이터 

상권분석시스템으로구성되어 있다.


상권분석의 최종 목적은 예상 매출을 

추정하여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는 것이고,

상권분석의 꽃은 예상 매출 추정이라는점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상권과 입지를 

찾아가는 과정이 '상권분석' 이고, 


점포 후보지를 탐색하는 전반적인 활동과 

상권 및 입지분석, 사업 타당성 분석, 권리 계약 및 

점포 계약까지 모든 활동이 '상권 분석' 에 

속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입지분석을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접근성과 가시성' 인데


우선 접근성은 고객이 점포까지 얼마나 쉽게 

올 수 있느냐는 것으로 1층 점포가 

2층, 3층,  지하층 점포보다 좋고, 


6차선이상 도로나 공원부근, 점포 전면의 1층

계단이나 경사지가 접근성이 떨어지는 반면

버스 정류장과 지하철역 근처는 접근성이 좋다는점과


가시성은 점포가 고객의 눈에 얼마나 잘 띄는가인데

전면이 긴 점포와 코너에 있는 점포가 가시성이 높고, 

간판 위치도 가시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는점을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상권 분석,

점포 개발, 상가투자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그동안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을 통해

망하지 않고 오랫동안 성공을 유지할 수 있는 

창업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상권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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