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철학자 - 교양인이 되기 위한 철학 입문서
김이수 지음 / 단한권의책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면서 수 많은 곳에서 

수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여러가지 말과 행동으로 인해 

상처를 받거나 남을 의식하고, 

자신과 비교하기도 하면서

관계라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고, 

행복을 느끼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어떨 때 행복을 느끼는지,

어떻게 하면 제대로 살 수 있는지, 생활하면서 겪는 

여러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잘 모른다.


이렇게 삶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 

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철학' 이다.



'처음 만나는 철학자' 는 동양과 서양을 

대표하는 사상가, 철학자들의 사상과 

철학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크게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으로 나누어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들의 삶의 방식과

사상, 철학적 개념을 설명하기 때문에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철학을 전공하고 동양고전과 서양고전,

철학에 대한 여러 권의 책을 쓴 경험이 있는

저자가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의 철학자들에

대해 쓴 책이기 때문에 전문성과 신뢰성이 느껴졌다.


각 시대의 사상과 철학을 대표하는 인물들의 사상과 

그들이 어떤 인물이었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들의 삶의 방식과 철학적 개념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그들이 세상과 인간을 어떤 관점으로 탐구했었는지, 

그들이 남긴 철학과 사상이 담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삶의 태도와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 

바꿔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고등학교 과목을 통해 동서양 철학의 개념과 

철학자들을 처음 접했었다.


이 책에 소개 된 철학자들 중에도 

윤리 교과서를 통해 보고 배웠던 인물들이 많다.


철학자, 사상가들의 이름과 함께 그들의 

주요 철학인 ~론, ~주의, ~사상 등과 

하나의 철학이 오랜 시간동안 여러 철학자들에 의해 

계승되면서 새롭게 정립 해 나간 학파들의 

이름 등을 배우고 시험을 위해서만 공부했었다.


그러다보니 과목을 다 배운 이후에는 

동서양철학을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여기게 되면서 금방 관심을 잃었던 것 같다.


그동안 철학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어렵다고만 생각해서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처음 만나는 철학자' 를 통해 동서양 

철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철학에 대한 흥미를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