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셀프헬프 시리즈 14
홍종윤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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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는

책 제목처럼 일 못하는 사람들의

일머리를 키워줄 수 있는 책이다.


문제의 이해 문제를 알아야 해결 방법이 나온다,

업무 세분화 지시자와 소통하라,

문제의 구조화 생각을 정리하며 문제를 해결하자,

아이디어 표출 창의성도 배움에서 시작된다,

대안 평가 효과성과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로 주제를 나누어서 


일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문제해결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일을 잘하기 위한 필수 역량 중

업무력과 관련된 내용으로 

문제 이해 능력을 먼저 설명한다.


어떤 상황에서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을 문제인식이라고 하는데

이런 인식을 하지 못하면 문제해결의

시작을 못하게 된다. 


업무를 할 때 역시 고객과의 관계,

타부서와의 협업, 협력업체와의 

업무 조율 또는 제품 출시를 앞둔 경우 등.


주어진 업무 상황에서 문제가 있는 

상황임에도 문제인식을 못한다면 

그 사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일 못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고,


과거형 문제, 잠재형 문제, 미래형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로직트리에 MECE적인 개념을 넣으면

로직트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데,


MECE를 나눌 때는 같은 선상에 있는

내용들은 동일한 수준으로 구성되어야하고,

MECE 분류 시 최대한 중복되지 않게 

빠짐없이 나열해야한다는점과 


전체적인 구성요소나 체크리스트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What Tree,


반복적인 Why의 질문과정에서 

핵심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 Why Tree,


도출된 원인을 바탕으로 해결안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How Tree까지.


세분화를 위한 로직트리가 무엇인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유용했다.


우리가 접하는 다양한 과제는

확장과 수렴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해결과제에 대해 확장적 사고를 통해 

먼저 입체적으로 원인을 발견하고 

다양하게 나온 원인 중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핵심원인을 수렴적 사고로 선별한 뒤,


다시 확장적 사고를 바탕으로 입체적인 다방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중 우리가 실행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다시 수렴적 사고를 통해 선별하고 

실행계획을 세워 일을 추진해야한다는점이 중요한 것 같다.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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