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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ㅣ 셀프헬프 시리즈 14
홍종윤 지음 / 사이다(씽크스마트) / 2020년 7월
평점 :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는
책 제목처럼 일 못하는 사람들의
일머리를 키워줄 수 있는 책이다.
문제의 이해 문제를 알아야 해결 방법이 나온다,
업무 세분화 지시자와 소통하라,
문제의 구조화 생각을 정리하며 문제를 해결하자,
아이디어 표출 창의성도 배움에서 시작된다,
대안 평가 효과성과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로 주제를 나누어서
일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문제해결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일을 잘하기 위한 필수 역량 중
업무력과 관련된 내용으로
문제 이해 능력을 먼저 설명한다.
어떤 상황에서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을 문제인식이라고 하는데
이런 인식을 하지 못하면 문제해결의
시작을 못하게 된다.
업무를 할 때 역시 고객과의 관계,
타부서와의 협업, 협력업체와의
업무 조율 또는 제품 출시를 앞둔 경우 등.
주어진 업무 상황에서 문제가 있는
상황임에도 문제인식을 못한다면
그 사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일 못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고,
과거형 문제, 잠재형 문제, 미래형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로직트리에 MECE적인 개념을 넣으면
로직트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데,
MECE를 나눌 때는 같은 선상에 있는
내용들은 동일한 수준으로 구성되어야하고,
MECE 분류 시 최대한 중복되지 않게
빠짐없이 나열해야한다는점과
전체적인 구성요소나 체크리스트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What Tree,
반복적인 Why의 질문과정에서
핵심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 Why Tree,
도출된 원인을 바탕으로 해결안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How Tree까지.
세분화를 위한 로직트리가 무엇인지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유용했다.
우리가 접하는 다양한 과제는
확장과 수렴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해결과제에 대해 확장적 사고를 통해
먼저 입체적으로 원인을 발견하고
다양하게 나온 원인 중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핵심원인을 수렴적 사고로 선별한 뒤,
다시 확장적 사고를 바탕으로 입체적인 다방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중 우리가 실행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다시 수렴적 사고를 통해 선별하고
실행계획을 세워 일을 추진해야한다는점이 중요한 것 같다.
'일 잘하는 사람의 업무교과서' 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