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의 심리학 - 온전한 나로 살기 위한
박선웅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체성의 심리학' 은 나의 정체성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이 정말 

잘 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길 원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하기 어렵다.


앞으로의 진로와 방향에 대한 고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생기는 고민,

자연스럽게 남들과 비교하면서 생기는 고민, 

자신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고민 등.


많은 걱정과 고민을 가지고 산다.

하지만 이런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어떤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잘 모른다.


어떻게 하면 여러가지 고민없이 

나답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다.


'정체성의 심리학' 은 진짜 나는 어디에,

나는 이야기 안에 있다, 

여러 가지 색이 섞인 ‘나’라는 사람,

누구나 인생의 주제가 있다,


의미를 만들거나 의미를 찾거나,

정체성, 자존감을 만들다,

이야기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오늘’ 을 나답게 살기로 주제를 나누어서


나다움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내가 중심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위한 행동과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하면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정체성이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방향에 대해 결단을 내린 정도를 의미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는 정체성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정체성이 꼭 직업에 관한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지키고자 하는 삶의 원칙,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추구하고 싶은 

가치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진짜 

자신의 길을 찾아 이 길도 걸어보고 

저 길도 걸어볼 수 있지만, 그냥 지금껏 

걸어왔던 길이 자연스레 자신의 길이 

될 수도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다양한 인물의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에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정체성의 심리학' 을 통해

주어진 삶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제대로 찾고 

만들기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의미 있는 삶을 만들거나 찾기 위해

해야하는 것들, 바로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어떤 마음 가짐과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지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