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나카무라 칸지 지음, 김정아 옮김, 남명관 감수 / 성안당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부터 호기심이 많았다.

그래서 집에 있는 물건들을 분해 하다가, 

고장도 많이 냈고, 분해 할 수 없는 가전제품, 

생활용품에 대해서도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늘 궁금증을 가져었다.


정말 궁금한 제품들은 내 나름대로 먼저

구조와 원리에 대해 생각 해 본 다음에

제품에 붙어있는 고객만족 센터에 전화 한 뒤

제품 담당자와의 연결을 통해,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물어보고, 해답을 얻기도 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 있는 물건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궁금증들은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여러 방법을 통해 해결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공항에 가야만 볼 수 있고,

크기가 엄청나게 크고 구조가 복잡하며

내부를 쉽게 확인 할 수 없는 

'비행기' 에 대한 궁금증은 

지금까지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



그래서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비행기' 편이

비행기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됐다.


책은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 걸까,

어떻게 제트 엔진은 큰 힘을 내는 걸까,

어떻게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걸까로 

주제를 나누어서 비행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비행기는 중력, 도로의 반작용, 

앞으로 나아가는 힘,항력을 합한 

네 가지 힘의 관계로 성립되지만 


공기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비행기를 

지탱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중력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기에서 힘을 받아야하는데

이 역할을 날개가 하고 있다는 점과



날개가 만들어내는 힘이 양력이고

날개의 면적이 크면 큰 양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엔진이 만들어 내는 추력, 공기 압력,

전력, 유압이 무엇인지, 


추력을 증대하기 위해 흡입하는

공기를 늘리도록 엔진 전면에

팬을 부착한 터보 팬 엔진이 개발되었고,

이로 인해 보다 빠른 비행이 

가능해졌다는점이 흥미로웠다.


비행기가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하는

플랩, 보조날개, 러더의 역할과 중요성,


비행기 속도의 의미가 무엇인지,

비행기의 자세와 방향을 

알 수 있는 원리 뿐 아니라 


비행기를 자동 조종 할 수 있는 장치와 

원리, 비행 관리 시스템 등도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비행기의 구조, 성능 전반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비행기 이륙을 위한 준비 과정, 

엔진 스타트 방법,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륙하는 과정,


그리고 목적지에 다가와서 하강을 

개시하고 착륙하는 과정까지.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30년 이상 항공 기관사로 승무하고,

총 비행시간 1만 4800시간이 넘는

기록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비행기에서 승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일러스트와 함께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비행기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들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복잡하게 느껴질 수 비행기의 구조와 기능, 

작동원리 등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비행기' 를 통해

비행기와 관련된 모든 것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