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노믹스 -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
브라이언 두메인 지음, 안세민 옮김, 김용준 감수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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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아마존 공포 종목 지수' 라는 것이 등장 했다.

이 지수는 베스포크 인벤스트먼트 그룹이 

아마존의 공세로 큰 위협을 받는 54개의 

리테일러를 선정해 그들의 주가 지수를 예측 한 것이다.


54개의 리테일러에는 미국 최대 백화점 중 

하나인 메이시스 백화점, 창고형 클럽인 코스트코, 

슈퍼마켓 크로거, 대형마트인 타깃, 드럭스토어인 

라이트 에이드와 월그린 등이 포함됐다. 


이런 지수가 등장 했다는 것 자체가 

아마존의 현재 위상을 잘 보여준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마켓을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업체, 

최첨단 물류센터와 드론을 갖춘 운송업체, 

세계 최대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가진 기업,

우주 여행 산업을 준비하고 기업 등.


현재 아마존은 다양한 영역에서 엄청난

영향을 행사하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했고,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는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그동안 아마존이 지금처럼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했다.



'베조노믹스' 는 아마존의 전략과 노하우,

제프 베조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기 때문에 그동안 아마존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 수 있었다. 


16개의 Chapter로 나누어서 아마존의

창립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의 경영철학,

기업 문화, 기업 전략과 리더십을 

'베조노믹스' 로 설명하고 있다.



플라이휠을 장착한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입자 수가 

1억명이 넘은 아마존 프라임,


아마존 웹서비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클

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발전하였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넷플릭스를 

위협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베조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형태의

소매업, 광고, 소비자 금융, 해운, 헬스케어 부분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 계획을 세웠고

저자는 이런 새로운 기업 모델을 

'베조노믹스' 로 정의한다.


모든 기업 활동의 의사결정이 소비자에게 

값싸고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져함을 의미하는 '고객 집착' ,


IT기술 혁신을 통해 전통적인 소매업,

물류사업, 금융업, 의료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가지고 있는 기술적 역량이

적용 가능한 분야에 없이 

도전하는 '극단적 혁신' ,


단기적 수익을 최대화 하려는 경영방식이 아닌 

미래를 보고 도전하는 '장기적인 경영' 이

베조노믹스의 세 가지 원칙이고,


이 세 가지 원칙을 플라이 휠 개념으로

발전시킨 '제프 베조스의 리더십' 이

베조노믹스의 핵심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시장의 틀을 

철저히 파괴하고, 새로운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의 모습과 

제프 베조스의 경영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초창기 책만 판매하는 기업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에 두면서

어떻게 지금처럼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기존 시장의 파괴를 이끌면서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지 

어떤 차별화 된 기술과 전략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어떤 점들이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아마존과 제프 베조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익숙하게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었지만



'베조노믹스' 를 통해 제프 베조스라는 인물과

아마존의 내부적인 전략과 목표, 

제프 베조스가 어떻게 자신의 

인공지능 플라이휠을 제작했는지, 

어떻게 잘 돌아가고 있는지, 

베조노믹스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새롭게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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