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일 - 아이디어, 실행, 성과까지 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양은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기획을 하려고 

수 많은 노력을 하지만,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렵고,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기획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이런 기획을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디테일한 기획과 실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관심을 얻고, 

성공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통해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기획자의 일' 은 기획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도대체 내 기획은 왜 까일까 , 

기획의 시작은 ‘마음 읽기’다 ,

진짜 문제를 찾는 게 9할이다 , 

기획은 결론으로 말한다 ,


생각의 A to Z를 풀어내야 한다 , 

지금껏 보지 못한 것을 제안하라 ,

아이디어는 실행 속도가 생명이다,

빅픽처를 그리는 치밀함을 가져라 ,


상사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

오직 팩트만이 설득할 수 있다 ,

OK되는 기획 뒤에 소통이 있다로 

주제를 나누어서 10가지 기획의 

기술을 자세히 설명한다. 


기획서를 읽을 상사를 고객으로 

생각하면서 니즈를 파악하고,


제대로 된 문제 정의를 통해

진짜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결론을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지,

콘센트를 통해 기획에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논리적인 사고를 위해 MECE 사고법과

프레임을 통해 생각의 완성도를 높이고

로직트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하고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좀 더 장기적으로

멀리 바라보고 기획을 해야한다는 점과


디테일한 데이터와 팩트를 담은

기획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기획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획의 목적, 

기획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점들을

비롯하여 기획의 핵심인 보고서를 

제대로 쓰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고,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기획자의 일' 에는 효과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저자의 방법과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에


기획자, 마케터 뿐 아니라 자신만의 

컨텐츠를 기획하는 사람들이 

책에 담긴 방법을 자신에게 맞게 

잘 활용한다면 본인만의 체계화 된 

기획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