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된 시장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

고객가치로 무장한 플랫폼 기업들이 많아지기 시작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플랫폼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플랫폼 승자의 법칙' 은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는 법칙을 설명하는 책이다.


책은 플랫폼 제국의 흥망, 

디지털 플랫폼과 혁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플랫폼과 비즈니스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 법칙, 플랫폼 이론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자세히 설명한다.


IT 4대천왕으로 불리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애플, 구글, 알리바바, 페이스북,

배달의 민족, 카카오, 넷플릭스처럼  


기존 시장의 파괴를 이끌면서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각 플랫폼들과 그들이 속한 

비즈니스 시장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플랫폼, 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지금처럼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어떤 차별화 된 기술과 전략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어떤 점들이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성공한 플랫폼 기업 뿐 아니라 타다 금지법으로 인해 

서비스를 중단한 타다,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플랫폼들의 이유가 무엇인지,


한 때는 빠르게 성장했던 위워크의 몰락과정,

불법 플랫폼에 대한 내용까지 설명하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으로 플랫폼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과 

디지털 플랫폼의 중요성,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

플랫폼 생태계의 원리와 특성, 

플랫폼 산업에서 개선 되어야 부분까지.


플랫폼 이론과 비즈니스 모델 전략을 

하나 하나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플랫폼, 스타트업이 우리의 미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창업자나 기업 하나 하나를 경제 생태계의 

관점에서 보면 시스템을 바꾸는 혁신적인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 육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더 많은 플랫폼 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시대의 변화에 맞는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