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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앞에 선 유니콘 - 스타트업 성장에 대한 8가지 경고와 대안
천신레이.스잉보 지음, 김경숙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5월
평점 :
'바람 앞에 선 유니콘' 은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는 유니콘 기업들의
제대로 된 현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니콘으로 평가 받는 스타트업은
쿠팡, 옐로모바일, L&P코스메틱,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 우아한형제들, 야놀자, 위메프
지키클럽, 무신사, 에이프로젠이고,
전세계 유니콘 기업은 500개가 넘었다.
여러 나라 중에서도 특히 미국과 중국은
유니콘 기업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유니콘 기업 보유국이 되었다.
그동안 여러 기사들을 통해
중국의 여러 유니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접했기 때문에 놀라웠다.
그런데 '바람 앞에선 유니콘' 을
읽고나서는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바람 앞에선 유니콘' 은 샤오미,
타오바오, 위채, 러스 같은 유니콘 기업들,
그리고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공용 자전거, 인플루언서, 배송, 데이터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이들이 경쟁 상대라고 생각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모델과 비교하면서 사업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가지고 있는 약점이 무엇인지,
성장의 한계로 지적할수 있는 부분을 무엇인지,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 해야하는지 자세히 셜명한다.
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니콘 기업들의 취약한 수익구조와
기업 가치에 비해 과대 평가된 부분들에
대해 과감없이 이야기하는 내용들이 흥미로웠고,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유니콘 기업들의 실체를 제대로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변화된 시장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많아지기 시작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스타트업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모델이 안정되어 있고,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아야한다.
중국의 유니콘 기업 수의 빠른 증가세는
위와 같은 요인 보다는 막대한 투자
덕분에 이루어졌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바람 앞에 선 유니콘' 에 소개된 유니콘 기업들이
자신들의 허점과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면서
유니콘 기업다운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