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미래 - 밀레니얼의 여행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김다영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의 미래' 는 여행 산업의 

변화 된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민 해외여행객 수는

2871만 4천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령대별로 출국자 수를 보면 

30대가 가장 많고 

40대가 그 뒤를 잇는다.

반면에 60대 이상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기존의 여행 방식은 여행가기 몇 일, 몇 주

몇 달 전부터 여행장소와 여행일정을 

자세히 계획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새로움을 찾아 차별화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다른 사람들의 동조가 시작되면서 트렌드가 시작되고,

그것이 다시 주류가 돼서 지겨워지면 

다시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된다.


여행 산업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같은 최신 IT기술들이 도입되면서 

여행 비즈니스는 기존 방식과 

전혀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고,

새로운 여행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이런 변화 된 여행 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것이 바로 '밀레니얼 세대' 들이다.


저자는 패키지여행의 종말, 

호텔과 항공 업계의 불어닥친 변화의 바람,

여행 업계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법,


여행과 라이프스타일이 만나다,

여행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로

주제를 나누어서 여행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어떤 여행 정보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남은 인생 동안

즐길 수 있는 여행의 횟수와 

퀄리티를 결정한다는 점과


밀레니얼 세대는 온라인에서 항공권과 

숙소를 예약하는 과정이 이미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가격 정보가 평준화되고 흔해질수록 

여행 예약 과정에서 가격은 매력적인 

선택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저자는 밀레니얼 세대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테마와 구체적인 

큐레이션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어떤 테마로, 어떤 관점에서 여행 정보를 묶고 

소개 할 것인지가 중요해지고,


앞으로의 여행정보서 역시 특정 분야나

테마에 집중해 전문가가 더욱 세밀하게

선별한 일정과 장소를 제안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기존에는 여행 정보 제공, 숙소 예약,

액티비티 예약 등을 하는 스타트업들이

각각의 영역에서 사업을 진행 했었지만,


현재 여행 관련 스타트업 대부분이 한 영역에 대한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아니라 한 번에 

숙소 예약과 여행 정보,여행지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가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분야라고 여겨졌던 숙소 경험과 

여행 경험이 서서히 통합되면서 앞으로 여행자들에게는

숙소가 호텔인지 아닌, 비싼지 저렴한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게 되고, 


더 매력적인 경험과 원활한 소통을 제공하는 

숙소로 향하게 될 것이고,

여행자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 를 

지닌 숙소를 선택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하는 저자의 말을 공감할 수 있었다.


'여행의 미래' 를 통해 

여행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점을 다시 한 번 생각 해 볼 수 있었다.



여행지의 각 장소마다 다른 환경,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숙소 등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여행지를 방문한 뒤, 

여행에서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공유한다.


이런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공유를 통해 

우리 여행지만의 차별화 된 컨셉과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잘 만든 이미지는 지속적으로 여행자들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행자들이 열광한 만한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하면서, 

여행자들로부터 적극적인 공감을 얻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신뢰받는 여행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최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모든 국가의 

코로나19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게,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