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 동서양을 호령한 예술의 칭기즈칸 클래식 클라우드 18
남정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클라우드 백남준'  은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인정받고 있는

백남준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프롤로그, 4개의 장, 에필로그로 나누어서

백남준의 삶과 작품 세계에 대해 설명한다.


세계적인 아티스로 꼽히는 인물이기 때문에

백남준이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라는 점은 잘 알고 있다.


작품의 소재가 종이나 캔버스가 아닌

브라운관이나 전기회로라는 점에서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미술작품에 대한

개념과 다르고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가

고정되지 않고 계속 변화한다는 점 역시

백남준만의 특별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익숙하게 알고 있는 백남준의 작품이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작품 속에 숨겨진 진실과 의미,

백남준이 그 작품을 만들게 된 

이유에 대한 설명이 흥미로웠다.


백남준이 살았던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어떤 삶을 살았는지, 시대적 배경과 환경이 

백남준이 작품을 만드는데 어떤 영향을 주었고,


작품을 만들게 된 의도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의미있었다.


소통을 전제로 하지 않는 예술은 독재 혹은 

창작자 혼자만의 예술이라고 간주했기에 

어렵고 엄숙하며 딱딱한 예술이 아닌 관람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했다는 점과


관람객들 저마다가 자신의 방식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즐김으로써 예술이 다양성을 획득하는 것이 

백남준이 추구하는 예술의 핵심이라는 점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백남준의 삶의 궤적을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그의 생애, 예술의 공간, 작품과 관련된 

이미지들과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사고와 예술적 감각을 통해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백남준의 모습과 예술 세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클래식 클라우드 백남준' 은 백남준의 생애와

 작품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모티브가 되었던 사건에서부터 

영감을 주었던 주변의 인물들과 백남준의 

사상을 자세히 담고 있기 때문에

아티스트로서의 백남준을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