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시대가 바뀌어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우리는 모두 ‘프로슈머’다_수평성,

경쟁의 경계를 허물다_비정형성,

기회는 불안과 함께 온다_불안정성으로

마케팅의 본질을 읽는 3가지의 키워드와

10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저자는 트렌드는 현상에 관한 것이고,

현상을 이해하려는 것도 필요하지만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으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말한다.


그동안 마케팅에서는 카테고리가 아닌 

소비자 관점에서 대체 가능성에 주목해왔는데,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옵션끼리는 어떤 카테고리도 

서로 경쟁 관계에 있다고 보면서,


경쟁 범주를 단순히 브랜드 수준이 아닌

카테고리 간 경쟁, 나아가 고객 예산상

경쟁으로 확장해야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


마케팅과 경영의 본질은 가치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고객만족과 이익,

성장을 위해서는 가치 실현이 

중요하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는 시대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은 더 복잡해지고 알기 어려워졌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 된 콘텐츠와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에 담긴

10가지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하여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