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민경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빠르게 변화하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환경에서 대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조사, 수집, 분석,전략 수립, 실행의
단계를 통해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대규모 비용을 투자하여 마케팅을 진행한다.
반면에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는 마케팅을 진행할 때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는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은
작은 회사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책은 환경 분석, 콘텐츠 제작과
툴 사용, 광고와 홍보, 멘탈 관리,
방향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회사는 많지 않은 예산,
적은 인력,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된 마케팅을 하거나
고객에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회사 상황과 환경 분석, 데이터 해석,
온라인 도구를 이용한 다양한 기술 익히기,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선택하여 배포하기
기자와 고객의 의견에 대응하기,
광고 메일 작성 발송하기
제휴 마케팅 기획, 영업팀 지원하기,
일을 하다가 멘탈이 나가지 않도록 관리하는방법,
마케터로서의 계획과 방향 설정하기 등.
작은 회사의 마케터, 초보 마케들이
해야하는 다양한 업무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해 지고 있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이렇게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노력 역시 중요해졌다.
단순히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이용자들에게
우리 콘텐츠만의 차별화 된 요소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은
큰 비용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제대로 된 성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하는 방법,
작은 일부터 하나 하나 단계별로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 해 주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마케팅 때문에
고민하고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