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브즈 Tribes - 새로운 부족의 탄생이 당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되는 이유
세스 고딘 지음, 유하늘 옮김 / 시목(始木)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라이브즈' 는 마케팅의 구루로 불리우는 

세스 고딘이 전하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인 

'부족' 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세스고딘의 대표작인 '보랏빛 소가 온다' 이후 

마케팅 환경은 급격하게 변했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는 시대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은 더 복잡해지고 알기 어려워졌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세스 고딘은 '부족' 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과

부족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조건과 리더가 

갖추어야할 자세와 정확한 목적과 방향에 맞게

부족을 이끄는 방법이 무엇인지, 


지금과 같은 시대에서 부족이 중요한 이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조직,

부족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과 

부족이 가진 영향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세스 고딘이 새롭게 제시하는 마케팅 개념

'부족' 은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활동하면서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의 모임, 

하나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모인 사람들을 뜻한다. 



세스 고딘은 규칙을 따르는 것보다는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게

이익을 더 많이 창출하고, 생산적이고 강력하며 재미있고,

한 사람 한 사람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부족을 꾸리면 영향력을 모을 수 있다고 전한다.


부족이 가져다 줄 새로운 영향력의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부족을 만들고 부족의 리더가 되어서 조직적인 활동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하면서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마케팅 구루인 세스 고딘이 직접 

부족을 만들었던 경험과

부족을 만들고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리더들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부족의 개념과 리더의 모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트라이브즈' 를 통해 배운 부족의 개념과 

부족 리더십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대로 활용하여 지금보다 더 나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