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베트남 시장인가
유영국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맞게 많은 기업들이 

동남아 시장에 적극적으로진출하고 있다. 


이런 기조에 맞게 베트남은 새로운 투자처이자 

해외시장 진출을 꿈꾸는 기업,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 시장은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에

어떻게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지,

사업을 시작해야하는지에 대해 잘 모른다.


'왜 베트남 시장인가' 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핫한 시장으로 꼽히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대해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중국과 오랜 앙숙 관계이고,

인도차이나 반도를 대표하는 국가이자

미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중국의 대항하고 있다는점,


우리나라 못지 않게 교육열이 높고,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굳건한

베트남의 경제의 모습을 통해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베트남의 역사적인 배경과

 국제 관계 현황,베트남의 문화, 

베트남의 경제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베트남 사람들이 교육열이 높고 학습 능력이 빠르다는 점과

공산당 집단체제로 안정적인 체제를 갖추고 있고,

새로운 것에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점을 새롭게 알 수 있었고,


IT인프라가 잘 발달 되어 있고,

시장이 남북으로 분산되어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각 소비자 연령별로 어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특히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Z세대가 어떻게 

베트남의 사회, 문화, 기술의 발전을 이끌면서 

새로운 베트남의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무엇보다 베트남에서 사업을 해야 할 때 한국 방식을 

고집하지 말아야하고, 친숙한 제품과 베트남 문화와 

정서에 맞게 최적화한 제품을 통해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오리온과 두끼 떡볶이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해야 

베트남 문화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베트남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으면서 

성공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왜 베트남 시장인가' 는 베트남의 역사, 정치, 사회,

문화 등 베트남 시장 전반에 대한 것들과 

베트남의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정세, 

사업을 해야 할 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사항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베트남 시장을

설명하는 책이기 때문에 책에 담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의 아이디어와 사업아이템에

맞게 최적화해서 잘 활용한다면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