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 - MZ세대의 도시
이강훈 외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각종 언론이나 매체들을 통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가 바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다.


연말이 되면 새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된다. 

그러나 그 책들은 새로운 이야기 보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한 내용들 바탕으로해서

이미 지나버린 트렌드거나 너무 범위가 넓어서

 공감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2020 서울' 은 서울에서 생활하고 있는

밀레니얼과 Z세대의 모습과 변화하고 있는

서울 등 MZ세대의 새로운 트렌드와

서울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강력한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소비자를 잡기 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 시장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래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분석한

다양한 연구, 통계 등이 나오고 있다. 


JOB, HOME, SHARE, 

SMART, LEISURE, HOT PLACE 등

6가지 키워드를 통해 MZ세대의 생활방식,

소비, 관계, 사회인식, 가치관에 대해 설명한다.


서울에서 먹고 자고 활동하면서

서울 시민의 삶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취재하고 있는 tbs기자들의 좀 더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한 내용들이 담겨 있기 때문에

MZ세대의 성향과 특징을 자세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2020 서울'을 통해 MZ세대의 성향, 특징 뿐 아니라

그들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기존의 사회 시스템과 성공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법으로 어떻게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우리나라 경제, 문화, 소비 시장 전반을 주도하면서 

얼마나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하는지,

어떤 걱정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소통하는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참여하고 있는지, 

MZ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서울만의 공공자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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