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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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의 이슈가 시작된지 꽤 시간이 지났고,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연말이 되면 새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된다. 

그러나 그 책들은 새로운 이야기 보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한 내용들 바탕으로해서

 이미 지나버린 트렌드거나 너무 범위가 

넓어서 공감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에 '2020 트렌드 모니터' 는 좀 더 대중적인 관점에서

트렌드와 세대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책 제목이 바뀌기 전 매년 '대한민국 트렌드' 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책 역시 기대감을 가지고 읽었다.


개인화 된 사회성의 진화가 어떤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Z세대에 대해, 


주문형 콘텐츠 소비, 단발적 관계의 재구성,

외로운 나, 맞춤형 공정성까지 

4개의 Part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최근 각종 언론이나 매체들을 통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가 바로 Z세대다.


Z세대는 강력한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이 Z세대 소비자를 잡기 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 시장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Z세대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20 트렌드 모니터' 를 통해 Z세대의 성향, 특징 뿐 아니라

Z세대들이 우리나라 경제, 문화, 소비 시장 

전반을 주도하면서 얼마나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 어떻게 인간관계를 형성하는지,

어떤 걱정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소통하는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참여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매년 132만 명 소비자 패널을 통해 소비자들의 심리와

감정을 분석하고,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살피면서

오랫동안 소비 트렌드를 전망 해 온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설문, 연관 검색어 분석, 이슈 분석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 수치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어렵지 않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2020 트렌드 모니터' 를 통해 알게 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Z세대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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