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지음, 김인수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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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의 이슈가 시작된지 꽤 시간이 지났고,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다.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시장 파괴의 원인은 기술이 아니라 고객들의 변화이다.


'디커플링' 은 시장을 파괴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략의 중심에 고객이 있고 시장을 정의하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 역시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디커플링'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택하는

주요 단계인 고객의 가치사슬을 이해해야한다고 말하면서

이 사슬을 끊어내어 고객에게 하나 또는 일부 활동만을 

충족할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을 '디커플링' 으로 정의한다.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다는 생각이 들었다.


IT와 스타트업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파괴를 이끌면서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각 기업들의 현황과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 어떤 점들이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저자가 실제로 

8년간 수백개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찾아다니며 분석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디커플링의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10년 전만 해도 세계 기업 순위에서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순위를 차지했었는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현재는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기술과 함께,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고객 가치사슬을 끊어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시장을 

혁신한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제패하고 있는 것이다.


'디커플링' 을 통해 고객 중심적 사고를 하고

고객 가치사슬을 해체하는 '디커플링' 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디커플링을 통해 시장을 파괴하는 디커플러가 되는 과정과

디커플러의 위협의 대응하는 방법, 

파괴적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디커플링을 반영한 서비스와 전략을 통해

 끊임없이 혁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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