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 하버드 스토리텔링 강의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큰 자산이다.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 


과거의 브랜드 전략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일로만 여겨졌다면,

최근엔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활동이 활발 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오직 우리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는 

많은 고객들로부터 선택을 받고 오랫동안 가치 있는

브랜드로 살아 남기 위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알려 주는 책이다.


이야기의 힘과 사람들이 이야기에 빠지는 이유,

끌리는 이야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각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고

공감을 얻으면서 높은 가치를 지닌 브랜드가 될 수 있었는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하는 여러가지 방법과 

모든 사람에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

좋은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하고,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각 브랜드의 탄생 스토리, 브랜드 전략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차별화 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법, 고객이 환호할 말한  

인상적인 스토리와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오랫동안 마케팅 전문가로

일했던 경험과 스토리 마케팅을 연구 조사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야기를 만드는 기초부터 

이야기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법,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에서는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만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 된 이야기와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고객에게 오랫동안 인정 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와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방법과 

많은 사람들이 환호하고 스스로 홍보 해주는 기업과 브랜드들이 

어떤 스토리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스토리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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