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X팩터 - 성공하는 브랜드의 숨겨진 비밀
박찬정 지음 / 아템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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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큰 자산이다.

단순히 이름이나 로고가 아니라, 

브랜드를 구성하는 수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 


그동안의 브랜딩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하는 일로 여겨졌다면,

최근엔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활동이 활발 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고객들은 단순히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하면서 브랜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고객들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의 브랜드 전략 역시 진화하고 있다.


'브랜드 X팩터' 는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와 시장환경에 맞는 

브랜드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책은 딥체인지, 브랜드 X팩터, 브랜드사고로 구성되어 있다.



초고속 인터넷, 무선 이동통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었다.


과거에 수동적인 정보에만 의존하던 고객들은 이제 서로 관계를 맺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정보의 생산, 공유, 확산' 을 통해 시장을 움직이고 있다.

저자는 이렇게 변화 된 환경을 '딥체인지' 라고 표현한다.


브랜드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복잡한 시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응하거나 진화한다.

그리고 소비자는 기업이 제공하는 브랜드의 다양한 컨텐츠를 

자신들의 언어로 재가공해 소통하고 확산한다.

그들의 언어는 정교화 과정을 거쳐 

'브랜드 꼬리표' 가 되고 상호작용의 구심점인 된다.


소비자는 브래드를 만드는 주체로서, 

시장에서 차별적인 경쟁 우위를 갖고 

브랜드 꼬리표가 있는 브랜드에 대해 

양의 되 먹임으로 비선형적인 공명 현상을 만들어낸다.


'시장에서의 진화, 브랜드 꼬리표, 소비자에 의한 양의 되먹임'

이 세가지 요소가 바로 브랜드 X팩터이다.


브랜드 X팩터는 '복잡하고 무질서한 시장의 숨겨진 질서를 밝히는 전략' 이자,

소비자들이 만들어내는 비선형적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고, 

변화한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이라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전략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저자가 마케팅, 광고, 브랜드 전략 수립의 

오랜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브랜드X팩터' 라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브랜드X팩터' 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효과적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 어떤 자세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마음을 얻고, 성공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책 속에 담긴 새로운 브랜드 전략 수립의 방향과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것으로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앞으로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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