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2 - 스타트업에서 지적재산권 전쟁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6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세계 기업 순위에서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순위를 차지했었는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현재는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IT기업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2' 는 현재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스타트업, IT기업들의 전략과 혁신을 일으키는 

다섯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책은 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2002년부터 2014년까지 혹은 현재까지

시장에 새로운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프리미엄(Freemium)이라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확산 시킨 크리스 앤더슨,

중국의 온라인 마켓 시장을 점령한 알리바바, 

페이스북, 링크드인 같은 소셜 서비스, 

알리바바를 위협하는 바이두와 텐센트,

닌텐도와 소셜게임, 스마트폰과의 경쟁, 


재발명을 통해 가치와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바꾸고 

새로운 혁신을 이루어내면서 

전체 IT산업의 새로운 전환기를 이끌어낸 애플 등

각 기업들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과 성장 과정이 흥미로웠다.


2장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어떻게 실현 할 것인가를 

다섯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 한다.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면,


* 리더십 : 실적이나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CEO보다

전문성이 있으면서 외부와의 협력을중시하고 

복잡함과 애매함을 견딜 수 있는 협업타임의 CEO가 필요하다.


* 기업 문화 : 조직이 계속해서 새로움에 도전 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유머정신을 갖도록 하고, 

전례 답습주의와 관료주의에서 벗어나 

직원들 각자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도록 한다.


* 실행방법론 : 고객 개발과 린 스타트업을 통해 

빠르게 실행하고 비즈니스모델 검증을 위해 시제품 MVP를 만든다. 

고객검증에 실패하면 피봇을 통해 고객개발을 위한 첫단계로 돌아간다.  


* 인재 육성 : 디스쿨에서는 생각하고, 만들고, 사용자에게 

시제품을 테스트하는 디자인 사고를 실천하고,

와이 콤비네이터는 콘테스트를 통해 창업팀을 선발하고 

3개월간 합숙하며 비즈니스 계획을 다듬고

시제품을 제작하게 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미래를 위한 도전(비전) : 경쟁사와의 경쟁이 아닌 고객을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고 새로운 방식을 발견한다.

 

리더십, 기업문화, 실행방법론, 인재육성, 미래를 위한 도전(비전) 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IT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미 익숙하게 알고 있는 기업들과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잘 몰랐던 배경과 사실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페이팔, 알리바바와 같은 IT기업들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과 성장 과정을 벤치마킹하고, 

리더십, 기업문화, 실행방법론, 인재육성, 미래를 위한 도전 등 

혁신을 일으키는 다섯가지 방법을 나만의 것으로 

최적화해서 의미 있는 혁신을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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