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 - 메디치가에서 아마존까지 비즈니스 코믹 시리즈 5
미타니 고지 지음, 히다카 쇼 그림, 김은혜 옮김, 호시이 히로부미 시나리오 / 비씽크(BeThink)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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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유니콘으로 평가 받는 스타트업은 

쿠팡, 옐로모바일, 크래프톤(옛 블루홀), 

L&P코스메틱, 비바리퍼블리카, 우아한형제들, 야놀자이다.


이렇게 유니콘으로 성장했다는 것은 

그만큼 현재 비즈니스모델이 안정되어 있고,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3만 7000개가 넘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5년이상 운영 되는 곳은14%에 불과 할 만큼,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좋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창업 초기의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고객으로 부터 인정받지 못해 사라지는 기업들이 많은 현실이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역사 1' 은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17세기부터 20세까지의 비즈니스의 역사를 

'비즈니스 모델론'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책이


책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장에서는 메디치 가문이 도입환 '국제 환전, 결제모델' ,

토카스 쿡과 아멕스가 발명한  '여행자 수표' 를 통해 

개인까지 확장 된 국제환전,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비자카드가 만들어낸 범용 신용카드 시스템,

개인 간 거래시 신용보증과 소액결제라는 

불편함을 해결한 페이팔의 결제 시스템,

스퀘어의 모바일 단말기 결제 등 

환전, 결제 시스템을 사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떤 혁신을 이루어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와 

1990년까지, 1991~2001년까지,2002년부터 현재까지 

각 시기별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이 어떻게 확장되고

변화 해오면서  경영전략론적 가치를 보여왔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 4장까지는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각 연대별로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했는지, 

각 기업들의 창립자가 어떻게 그런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 시키게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과 

어떻게 그러한 중요한 결정과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면 

인정 받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낸 

기업가와 주변사람들이 어떤 노력을 해왔고,

현재의 위치까지 발전 할 수 있게 됐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책 속에 담긴 여러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최적화해서 잘 활용한다면,

   고객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하면서 

꾸준하게 성장 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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