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 성공하는 사람은 이런 기획을 한다
천진하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19년 8월
평점 :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새로운 상품, 차별화 된 상품,
독특한 상품, 이쁜 디자인을 가진 상품들을 구매하고 나서
누구나 쉽게 인증하고, 구매 경험을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이렇듯 상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 역시 중요해졌다.
좋은 상품을 생산하는 것은 기본이고,
고객에게 우리 상품만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상품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 된 아이디어가 담긴
상품 기획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았던 경험이 있는
상품기획 전문가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된다.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은 20년 넘게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을 분석하고
상품을 만들어온 상품기획자의 노하우가 그대로 담긴 책이다.
책은 프롤로그, 7장의 주제,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분석-> 타깃 설정 및 니즈분석-> 머천다이징 컨셉 설정-> 운영계획 수립
-> 시제품 개발 및 품평-> 생산-> 유통 및 마케팅-> 평가 및 피드백
상품기획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 명확한 역할과
상호 연관 관계상의 시너지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상품 개발에 프레임 워크를 적용하는 방법,
젠틀몬스터, 통큰치킨, 골목 식당 등의 사례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 원칙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나의 상황에 맞게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소비자에게 새로움 전달하기, 관심 유발하기,
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로 연결 시키기.
소비자의 경험을 만족시키기, 만족을 통해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주위에 입소문을 내어 확산시키도록하기
등 고객의 관심을 끌고 만족시키는 방법,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어 최초로 진입하여 선점하기,
핵심 타킷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의미를 줄 수 있는
스토리를 제안하여 소비자의 반응 유도하기,
소비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소비자의 반응을 보고 전략 수정하기 등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차별화 된
상품을 기획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그동안 오랫동안
상품기획자로 일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상품기획의 기초부터
차별화 된 상품을 만들어내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을 통해
상품기획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히트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원칙과 전략을 배울 수 있었고,
트렌드에 맞는 상품기획을 통해
히트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