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해부실험 - 본질의 본질을 발견하는 6가지 소비원소
황성욱 지음 / 휴먼큐브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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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해 지고 있다.


과거의 마케팅 방식이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이었다면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마케팅 해부실험' 은 마케팅의 본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책은 본질의 본질을 찾아서, 성취, 친교, 권력 × 회피, 추구, 

6가지 소비원소 , 소비자 가치 구조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질이 무엇이고, 본질을 발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의 신사업, 신기술, 상품기획,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진짜 원인은 동인이다라는 것을 알았다.


소비자 가치는 

'소비자의 특정한 유형의 욕구를 

해결해주는 유효한 솔루션' 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소비자들을 움직이는 여섯가지 욕구에 대해 설명한다.


'소비자를 움직이는 여섯가지 욕구' 는 

'도약욕구, 안도욕구, 애정욕구, 존중욕구, 주도욕구, 순응욕구' 다.


도약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충분한 몰입감을 통해 분명한 내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고,


안도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불안해 하는 대상으로부터 

심리적으로 벗어나게 해주는 솔루션이 가치를 갖는다.


애정욕구가 적극적으로 다른 대상을 보살피려는 것이라면 

존중욕구는 정반대의 욕구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소비활동이나 셀프 위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주도욕구로 인해 소비자들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고를 수 있는 

실제적인 옵션이 다양하고 선택을 통해 

본인들의 입지가 우월 해졌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때, 가치를 느끼고,


소비자들은 대세나 유행에 맞서기보다는 

순응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을이되는 상황을 잘 살펴보고, 소비자가 기대고 싶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야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책 속에 담긴 6가지 소비원소와 소비자 가치 구조를

만드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것으로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더 나은 변화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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