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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컬 라이팅 - 맥킨지식 논리적 글쓰기의 기술
데루야 하나코 지음, 김윤경 옮김, 현창혁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비즈니스 분야에서 보고서와 제안서를 작성 할 때
무엇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로지컬 라이팅' 은 직장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작성하는 기획서,
보고서, 제안서 등 비즈니스 문서를 알기 쉽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즈니스 문서는 정확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메시지가 전달 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은 2부-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를 '메시지 구성' 과 '메시지 표현' 으로 나누고 단계별로 설명한다.
'주제, 기대하는 반응, 읽는 사람, 쓰는 사람' 은
'무엇에 대해, 무엇을 위해, 누가 누구에게 쓰는가'
하는 문서 작성의 기본요소다.
MECE를 통해 글의 중복, 누락, 혼재 없이 나누고,
글쓰기의 비약을 막는 So What?, Why So?를 통해
요점을 정확하게 이끌어 내는 로지컬 씽킹에 대한 설명하고,
논리의 기본구조와 병렬형, 해설형 논리 유형을 설명한다.
답변해야 할 질문이 확실할 것, 이것이
본론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정보 수집과 검토 작업 후에도 질문에 대한 결론이
모호하다면 결론과 근거를 어떻게 구성할지 생각해야한다.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MECE에 맞는 기준에 따라서
그룹핑을 한 뒤 그룹마다 제목을 붙이고 설명의 틀을 명확히 한다.
그 후 근거로부터 결론으로 So What?, Why So? 를 통해 글 내용을 결정한다.
단순히 키워드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구체적으로 문서화 한다.
구성 후에는 읽는 사람의 Why So?에 제대로 답변하고 있는지,
글의 핵심 내용이 명확한지, 설명의 순서가 적절한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본문의 내용만큼 중요한 도입부를 작성 할 때는
'무엇에 대해, 무엇을 위해, 누가, 누구에게쓴 것인가' 라는
커뮤니케이션의 설정을 설명해야 한다.
읽는 사람에게 커뮤니케이션 설정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주제, 기대하는 반응, 쓰는 사람, 읽는 사람' 을 공유하고,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네 가지 요소에 대한 답변, 본론까지
추가한 커뮤니케이션 요소 전부를 바라 보는 것이다.
비즈니스 문서는 한 눈에 내용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시각화를 할 때는 '보고서 제목과 중간 제목 명기, 기호와 간격 활용,
첫머리에 설명의 기준을 명시' 하는 것이 핵심이다.
쓰는 사람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읽는 사람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해하도록 표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논리적 관계를 바르게 표헌하기, 간결하게 표기'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로지컬 씽킹' 이 맥킨지식 논리적 사고와
구성의 기술을 알 수 있었던 책이었다면
'로지컬 라이팅' 은 로지컬 씽킹에서 배운 스킬을 글쓰기에 적용하여
논리적 구성과 명확한 표현으로 비즈니스 문서를
효과적으로 작성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