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씽킹 - 맥킨지식 논리적 사고와 구성의 기술
데루야 하나코.오카다 게이코 지음, 김윤경 옮김, 현창혁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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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를 전달해야한다.


그리고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처럼 

자신들만의 논리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수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 시키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고

있는 전문가 집단을 통해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로지컬 씽킹' 은 맥킨지식 논리적 사고와 구성의 기술을 설명 해 주는 책이다.


책은 3부-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맥킨지식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논리적인 메시지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여, 자신이 의도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런 반응을 얻기 위해선 상대방에게 전해야 할 메시지가 무엇이며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자신밖에 모르는 병' 과 

'얼치기 독심술사 증후군' 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과제' , '답변', ' 상대에게 기대하는 반응' 이라는 

메시지의 정의를 기억해야한다.


설명을 할 때 흔히 하게 되는 실수가 바로

 '이야기의 중복, 누락, 혼재' 가 있는 것이다.

맥킨지에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MECE’ 

 ‘SO WHAT, WHY SO’ 기법을 활용한다.


MECE 프레임워크 중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것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3가지 요소인 

고객과 시장, 경쟁사, 자사를 분석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인 '3C' 와 

특정 고객층을 정한 뒤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판매할지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활용하는 도구인 '4P' 이다. 


그룹핑을 통해 근거가 될만한 정보들을 MECE기준에 따라서 

그룹으로 분류하여 전체구조를알아보기 쉽게 정리한다.


 'So What?(그래서?)' 과 'Why so?(왜 그렇지?) 는 

이야기의 비약을 막는 기술로, 

현상이나 사실의 핵심을 정확히 설명하는 

'관찰' 의 So What?/ Why so? 와 

현상이나 사실을 근거로 공통 사항 또는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통찰'의 So What?/ Why so? 가 있으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습관화 해야 한다.


MECE를 가로축으로, So What?/ Why so?를 세로축으로 하고,

병렬형과 해설형으로 자신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한다.


로지컬 씽킹이 낯설고 이론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어려울거라 생각했는데,

그림, 그래프, 표 등의 자료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앞으로 '로지컬 씽킹' 을 통해 배운 

논리적이고 알기 쉬운 메시지가 담긴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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