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과 K팝
서병기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보드 뉴스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스타디움 월드투어 

'러브 유어셀프 : 스피크 유어셀프' 12차례 공연으로

 티켓 60만6409장을 판매하여 7890만 달러(약 936억원)의 수익을 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를 보면 

방탄소년단과 관련해 4조1400억원의 국내 생산 유발 효과와 

1조42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발생하여 

총 5조5600억원의 경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는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고, 

‘2019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톱 듀오·그룹’ 2개 부문을 수상했다.


유투브에 공개한 뮤직비디오 중 1억뷰를 넘은 뮤직비디오는 20편이고, 

4억뷰가 넘은 뮤직비디오는 8편이나 된다. 


현재 방탄소년단 '21세기의 비틀즈',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 로 

불리면서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방탄소년단과 K팝'은 방탄소년단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대중문화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하고, 특히 음악산업 분야에 대한 

기사와 여러 권을 책을 쓸 만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서병기 기자가 쓴 책이기 때문에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읽었다.


책은 방탄소년단의 앨범 Love Yourself 시리즈처럼

기승전결로 구성되어 있다.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전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지금처럼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아티스트가 될 수 있었는지,

 방탄소년단 각 멤버들이 어떤 캐릭터와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방탄소년단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과와 영향력을 잘 보여주었던 사례들, 

방탄소년단의 노래와 활동이 어떻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등과

방탄소년단처럼 K팝 아이돌이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콘텐츠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방탄소년단과 K팝' 이라는 제목처럼 

방탄소년단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K팝이 붐을 일으키고, 

글로벌 콘텐츠로서의 경쟁력을 갖춘 아이돌이 많아지려면 

우리나라 음악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하는지, 

소속사 역할은 무엇인지, 

연예인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오랫동안 대중문화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엄청난 내공이 그대로 느껴졌다.


'방탄소년단과 K팝' 을 읽으면서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성장했고, 각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지, 

방탄소년단이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K팝의 올바른 방향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현재 방탄소년단은 국내 어떤 가수도 이루어내지 못했던 

엄청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길을 가고 있다.


앞으로 방탄소년단이 더 많은 것을 이루어내고, 

그들의 선한 영향력을 통해 좀 더 나은 사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