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 초가치를 만드는 아트×비즈니스의 힘
한젬마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한젬마는 과거 각종 TV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어렵다고 생각 되는 미술을 쉽게 설명하면서 

일반 사람들이 미술을 친숙하게 받아드릴 수 있도록 했다.


그녀가 쓴 '그림 읽어주는 여자' 는 많은 대중에게 인기를 끌었고, 

그림 DJ라는 타이틀처럼 대중을 상대로 그림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 해주는 역할을 했었다.


한동안 얼굴이 보이지 않아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나 궁금했었는데, 

최근 그녀가 코트라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총괄책임을 하면서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정착시키기 위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은 

그녀가 직접 맡아 진행한 아트 콜라보 사례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이슈를 만들어내며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흥미롭게 생각했던 아트 콜라보 사례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은 크게 6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콜라보를 통해 새로움과 놀라움을 보여주었던 여러 예술가들에 대한이야기,

명화와의 콜라보를 통해 탄생한 명작들의 야이기,콜라보가 필요한 이유와 

콜라보의 효과, 콜라보의 초가치 효과 3가지(예술성, 히스토리,확정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실제 사례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여러 예술작품과 콜라보한 

제품들의 이미지와 함께 설명 해 주기 때문에 흠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말 그대로 예술과 협업하는 작업을 말한다. 

가깝게는 예술 작품 이미지를 상품이나 브랜드에 입히고, 

더 나아가서는 예술가가 제품 개발과 생산, 포장, 

유통, 홍보 마케팅, 판매 등 모든 영업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명화가 그려진 우유 팩, 아티스트가 직접 디자인한 보드카 레이블,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프린트한 옷 등 

우리가 평소 먹고 입고 사용하는 것들에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녹아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보고 즐길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디자인은 달라질 수 있지만, 

본래의 특징과 퀄리티, 콘텐츠는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유의 정체성과 스타일은 유지하면서 콜라볼를 통해 가치를 높이고, 

스토리를 담는 것이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을 읽으면서 

다양한 아트 콜라보 제품과 히스토리,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아트콜라보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을 주고, 예술가는 제품을 통해 대중과 

폭넓은 소통을 할 수 있는 작업이라는 것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