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자존감 공부 - 자존감 높은 리더의 따르게 하는 힘!
김대식 지음 / 해의시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정해야하는 CEO,

기업 임원들, 각 팀을 총괄하는 팀장 등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존재한다.


리더에 의해서 기업, 조직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지고

리더가 어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방향성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이 성장하기도 하지만, 기업을 위기에 빠뜨리기도 한다.


또 최근 여러 뉴스를 통해서 알려진 것 처럼

리더의 잘못된 행동과 비도덕적인 행동으로 인해

언론의 집중적인 보도가 이어지고, 수 많은 사람들로 부터

비판을 받게 된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불매 운동을

펼치게 되고, 기업은 심각한 위기에 빠지게 된다.


리더의 잘못 된 행동으로 인해 기업 전체 이미지가

하락하게 되고, 조직원들의 사기와 의욕 역시 떨어지게 되면서, 

기업은 큰 위기에 빠지게 된다.

그만큼 리더의 역할과 역량이 중요하다.


특히 지금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서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리더는 승진을 통해 이루어진다.

리더가 됐다는 기쁨도 잠시 업무관리, 인사관리 영역을 포함한

여러가지 부분에서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 가야 할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두려움을 갖게 되고 자존감 역시 낮아 지게 된다.


이런 사람들에게 '리더의 자존감 공부' 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나만의 가치, 리더가 버려야 할 태도,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독서를 통해 

더 나은 리더가 되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동안 여러 기업의 강사로 활동하면서 

리더의 자존감 회복과 증진, 리더십 역량 키우기 등을 강의 해 온 

저자가 쓴 책이라서 책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가장 공감이 되고, 도움이 됐던 부분은 '신뢰' 이다.


무엇보다 조직을 잘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직원과의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리더는 직원과의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하고, 

만약 불신이 생겼다면 왜 본인을 불신하는지 

정확히 알고, 신뢰도 회복 방안을 찾아야한다.


저자는 리더가 정보를 공유하지 않거나, 

직원의 삶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지 않을 때

, 합의된 일을 지키지 않을 때, 나의 비밀을 지켜주지 않을 때, 

의견을 존중하지 않을 때, 고압적인 대화방식이 불신을 갖게 한다고 말한다.


리더는 세 가지 신뢰 역량을 통해 마음을 얻어야 한다고 한다.

첫째, 계약적 신뢰는 리더의 성품에 대한 것이다. 

서로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합의하여 결정하고, 

일관된 행동으로 약속을 이행하여 서로 이득이 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신뢰는 자기 개방에 대한 신뢰다.

편하게 대화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 으로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사실에 근거하여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약점이나 실수도 인정하면서 대화의 비밀을 지키는 것이다.


셋째, 능력신뢰는 요구되는 일을 할수 있는 

능력과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역량이다. 리더가 사람들의 지식, 기술, 재능이나 

판단을 존중하며 함께 참여하도록 해서

그들의 노력을 끌어내는 것이다. 위축되지 않고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리더의 자존감 공부' 를 통해 

배운 여러가지 방법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 조직의 상황에 맞게 제대로 잘 활용한다면, 

리더로서의 자존감을 높이면서, 

조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신뢰하고 따를 수 있는 리더,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리더, 

조직의 모든 사람들로부터인정 받는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