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 나는 하루 한번, [나]라는 브랜드를 만난다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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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호 마케터의 첫번째 책이었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 

두번째 책인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역시 기대감을 갖고 읽었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에서 부터 소비자들의 심리, 인식, 행동 등을 

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세하고 쉽게 잘 설명 해 주는 책이었다면,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은 좀 더 일상적인 이야기와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은 '끊임없는 일상의 관찰' 과 '

꾸밈없는 브랜드의 통찰' 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 에세이답게 일상의 경험을 통해 느낀 점과 함께 

각 이야기에 맞는 브랜드, 

마케팅 관련 내용도 함께 담겨 있어, 쉽게 읽혔다.


그만큼 인상 깊은 내용도 많았는데, 두 부분만 꼽아보면,


' 브랜드가 되어 가는 것 , 그 일은 결코 혼자만의 

힘으로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브랜드.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브랜드가 되어 가다는 것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삶이 

브랜드의 일부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브랜드는 끊임없이 구성원들의 삶의 모습을 

닮아가는 과정 속에 놓여 있습니다. 

좋은 브랜드는 구성원들의 삶과 브랜드의 철학이 

동일한 맥락에 움직이는 것입니다.'


 먼저, 책 제목과 같은 이 부분이 공감됐다.

 

흔히 모임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이거 내가 만든 브랜드야, 저거 내가 만든 브랜드야" 라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브랜드는 결코 혼자 만들어 낼 수 없다. 

하나의 브랜드가 만들어지까지는 수 많은 사람들이 수 많은 시간에 걸려서 

수 많은 노력을 해서 수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 뒤에,

그 중에서 가장 잘 된 것을 고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고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닌, 함께 만드는 것이다,


그 다음은 퍼스널 브랜딩 관련 내용이다.


'개인 브랜드, 즉 퍼스널 브랜딩에는 

일반적인 브랜드와는 다른 몇 가지 특수성이 있습니다. 

먼저 평소에는하는 말과 행동, 습관 뿐만 아니라, 

지금껏 살아온 삶의 궤적과 지니고 있는 생각, 신념, 철학까지 

자신의 모든 것이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브랜드의 이미지에 

그대로 투영 된다는 점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수 많은 크리에이터가 생겨났고, 지금도 생기고 있다.

그들은 '인플루언서' 라고 불리면서 영상과 SNS을 통해

자신만의 전문 분야-맛집, 뷰티, IT제품 등에 대한 

정보, 후기 등을 전달하고,

시청자들과의 신뢰를 구축 해 나가면서 

실제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와 관련한 수 많은 책과 강의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것이 과연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지는 의문이다.


브랜드를 가꾸어 가는 것은 결국 사람이고, 퍼스널 브랜딩에는 

평소의 말, 행동, 습관,삶, 생각, 신념, 철학이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대로 된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분야의 전문성 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올바른 성품을 갖추어야 한다.


그동안 반복되는 일상과 업무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 때문에,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는 건지, 방향성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을 통해 

'나' 라는 브랜드를 발전 시키기 위한 정확한 방향을 알 수 있었다.


' 여려분의 삶이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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