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의 미래 -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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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의 미래' 는 

마케팅 전공 교수이자 리테일 비즈니스 최전방의 연구자로서,

유통 트렌드를 오랫동안 연구해온 저자가 

리테일 테크를 통해 변화하고 있는 유통 산업과 

소비자의 트렌드와 관련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는 책이다.


유통 산업은 우리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이고, 

유통 산업에 다양한 신기술이 접목 되고 있다는 점이 신기하고 흥미로웠다.


은 

Part 1 혁명의 징후들 :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


Part 3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3가지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은 

아마존의 압도적인 성장과 모바일 쇼핑의 확대로 인해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

새로운 쇼핑 플랫폼으로 떠오른 스마트 스피커와 SNS, 

막강해진 구매력과 영향력을 가진새로운 세대들에 대해 다루면서,

 왜 리테일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Part2는 

파괴적 혁신을 가져 올 인공지능, 빅데이터, 챗봇, VR/AR, 블록체인, 언택트, 

배송 로봇과같은 스마트 물류 등의 10가지 리테일 테크가 

전세계 리테일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Part3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개인의 일상 소비와 고용은 어떻게 바뀌게 될 지,

기업의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들의 변화, 

최첨단 기술의 도입에 따른 리테일 리더십과 윤리적 쟁점 등

어떻게 준비 할 것 인지를 알려준다.


리테일 비즈니스는 고객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잘 반영하고 실행하는 곳이다.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만족을 느끼고, 구매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


이런 고객들을 만족 시키기 위해 리테일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무인매장, 옴니 쇼핑, AR/VR, 

체결제, 챗봇, PB, 스마트 물류, 블록체인 등의 

새로운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기술은 

미래형 오프라인과 언택트 리테일이다.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역시 아마존고다. 


아마존고는 인공지능, 컴퓨터 비전, 머신 러닝,RFID 등 

첨단 기술이 조합된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이다. 

매장에서 물건을 장바구니에 넣고 

그냥 걸어나오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중국 역시 비용절감,  결제 환경, 정책지원을 통해, 

다양한 언택트 기술을 가진 매장들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뿐 아니라 아시아 각국의 리테일러들이 

앞다투어 언택트 매장을 여는 추세이다.

언택트 방식이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으로 인식됨에 따라 

이 영역에서 경쟁력을 먼저 갖춰, 

선두기업의 이미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우리나라의 경우, 롯데 월드타워에 있는 

세븐 일레븐에서 인공지능 결제로봇을 통해, 

정맥으로 결제가 가능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경험이다. 

호기심을 가진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하고, 

사용경험을 유투브, SNS, 메신저 등을 통해 공유한다. 


이렇게 공유 된 후기들을 통해 선두기업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리테일기업들이 체험형 언택트 매장을 서로 경쟁하듯이 여는 이유도 

소비자 인지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언택트 매장은 여러 기술이 활용되는만큼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성 부분이 여전히 해결 할 과제로 남아있다.


'리테일의 미래'를 통해 현재 리테일 산업의 현항과 

10가지 리테일 테크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 되고 있는지, 

앞으로 다가올 리테일 환경에 대응할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또한 리테일 테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분석을 통해, 

어떻게 빠르게 변화하는 리테일 기술 트렌드에 대처하고,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담겨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했다.


책 속에 담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해서 잘 활용한다면,

미리 대응하고, 앞서 나갈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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