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이다' 는 

마케팅의 구루로 불리우는 세스고딘이 전하는

진정한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은 23개의 Chapter와 2개의 부록으로 구성 되어있다.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닌, 각 Chapter마다 다양한 사례, 

케이스 스터티와 함께 설명 해 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마케팅의 5단계, 마케터들이 알아야 할 것 6개는  

당장 실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스고딘의 대표작인 '보랏빛 소가 온다' 이후 

10년 동안, 마케팅 환경은 급격하게 변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들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 해 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사례를 보면, 

포털 실시간 검색 순위에 

소셜커머스, 온라인 샵이 자주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늘 한 배달앱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때문에,

해당 브랜드가 검색순위에 올라있다.

이번주 내내 이벤트가 진행 된다고 하니, 매일 다른 치킨브랜드가

똑같은 시간대에, 검색순위에 오르는 신기한 광경을 볼 수 있다.

각 기업들은 정해진 시간, 한정된 수량, 

낮은 가격을 미끼로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실시간 댓글을 보면, 

물량 부족, 서버 다운, 해당 브랜드 점주들의 비협조 등으로 

원활하게 이용하지 못한 탓에, 

더 이상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하는 강한 불만과

'실검 마케팅' 을 통해 검색 순위를 조작하는 것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

 

세스고딘은 이런 얄팍한 수작은 그만두고,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시간의 흐름을 뛰어넘는 진실 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제품, 서비스, 행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신뢰를 얻고,

유대감 형성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Chapter 18. 신뢰는 주의를 끄는 것만큼 어렵다' 이다.

 앞서 언급한 사례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신뢰받는 마케터는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신뢰는 주의와 더불어생기기 때문에 방해없이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이는 다시 더 많은 약속과 신뢰로 이어진다. 

이야기가 잘 구성되어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면 입소문으로, 

사람들 사이로 자연스럽게 전파된다.


신뢰를 얻는 최선의 방법은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마케터는 말을 만드는데 시간을 많이 보내기 보다는 

행동에 훨씬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

 

최근 신뢰성이 가장 잘 두드러지는 분야가 바로 유투브와 SNS다.

'인플루언서' 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영상과 SNS을 통해

맛집, 뷰티, IT제품 등에 대한 정보, 후기를 전달하고,

보는 사람들과의 신뢰를 구축 해 나가면서 

실제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래서 여러 기업들은 자신만의 전문성과 신뢰를 통해 

많은 을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여,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책에서도 언급 한 것 처럼 

단순히 팔로워 수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유효청중으로부터 꾸준한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속에 담긴 세스고딘의 마케팅 철학과 노하우를

제대로 이해하고, 본인의 것으로 최적화 해서 잘 활용한다면,

더 나은 변화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떨쳐내라. 새로 시작하라.

랑스럽게 여길 만한 것을 만들어라. 

자랑스럽게 여길 만한 것을 마케팅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