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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평점 :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큰 자산이다.
단순히 이름이나 로고가 아니라,
브랜드를 구성하는 수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다.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
그동안의 브랜딩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하는 일로 여겨졌다면,
최근엔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활동이 활발 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고객들은 단순히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하면서
브랜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고객들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의 브랜드 전략 역시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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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브랜드에 대해 잘 몰랐거나,
브랜드 지식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브랜드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서,
그동안 해외 사례만 가득했던 브랜드 책에 싫증을 느꼈거나
브랜드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가볍지만 깊이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책 표지에 브랜드 심리학자의 강의록이라고 쓰여 있는 것처럼,
실제 오랫동안 학부와 MBA 학생들을 위해
한 학기 동안 강의하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고,
다양한 국내 사례를 통해 브랜드 전략과 개념을 설명하기 때문에,
브랜드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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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정의, 브랜드 관리, 브랜드 확장전략,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장수 브랜드를 만드는 전략,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 전략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자발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사명을 완수하는 브랜든,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경험을 공유, 확산하면서
브랜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소비자들과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하는 방법,
적극적인 고객 참여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공동 브랜딩은 당장 업무에 활용하는데 유용하다.
브랜드 강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효과적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
어떤 자세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마음을 얻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배운 내용들을 본인의 것으로 최적화 하고, 제대로 활용한다면,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고정관념을 갖도록 하고
잊어 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브랜드 전략의 핵심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