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센트 나의 빈센트]는 

정여울 작가가 10년간 '빈센트 반 고흐'가 머물렀던 

여러 나라, 도시 곳곳을 찾아 다니며 

그의 흔적과 풍경을 그대로 담아 낸 책이다. 



그동안 여러 작품을 통해 익숙하게 알고 있는 

정여울 작가가 <빈센트 반 고흐>의 흔적을 따라 가면서,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해 진솔하게 전달하는 책이라서, 

큰 기대를 가지고 읽었다.







빈센트 보다는 고흐라는 이름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자화상> 등 

강렬한 인상이 느껴지는 그의 그림들은 매우 유명하다.


하지만 명성에 비해,

 그의 삶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비극적인 인물로만 알려져 있다. 

나 역시, 그의 삶과 작품에 담긴 메시지에 대해 잘 몰랐다.


'빈센트 나의 빈센트' 를 통해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그가 추구하고자 했던 예술세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빈센트의 고향인 네덜란드 준데르트, 암스테르담 반고흐 미술관, 

그가 화가를 결심한 벨기에 몽스, 

그림공부를 했던 벨기에 안트베르펜 미술학교와 보리나주 작업실, 

<밤의 카페테라스>, <까마귀가 나는 밀밭> 등의 많은 작품을 완성했던 프랑스 아를과 생레미,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하고 싶은 강한 열망을 느꼈던 파리,

죽기 직전까지 그림을 그렸던 오베르쉬르우아즈 등.

 

빈센트의 그림과 편지의 배경이 되는 장소, 

그가 머물렀던 장소에 대한 소개와 

그의 작품이 전시 되어 있는 곳-뉴욕미술관을 비롯한 

여러 도시의 미술관, 박물관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림의 배경이 되었던 실제 장소를 비교해서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형제이자 든든한 후원자였던 동생 테오에게 남긴 편지를 통해,

그의 생각과 그림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동안 '빈센트 반 고흐' 를 다룬 

책, 영화, 전시회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었지만 

주로 그의 작품과 관련 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빈센트 나의 빈센트' 는 

그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 뿐 아니라, 

인간  '빈센트 반 고흐' 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빈센트 반 고흐'와 

그의 작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 나는 빈센트를 통해 깨달았다.

가혹한 불운에 대한 가장 멋진 복수, 그것은 예술의 창조임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