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5가지 차별화 전략
신상훈 외 지음 / 천그루숲 / 2019년 2월
평점 :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은
대한민국 No.1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
'마케팅 어벤저스' 멤버들이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어떻게 차별화 할 것 인가?' 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 해 주는 책이다.
책은 크게 3개의 Part 로 구성 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왜 차별화가 필요한지,
차별화 요소, 소비를 부르는 심리 등
차별화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 - 3장,
Part 2에서는 방송에서 파코로 많이 언급 되었던
5CORE - 5가지 차별화 전략
(경제성, 기능성, 편의성, 신뢰성, 기호성) - 6장,
Part 3에서는 파코와 함께 많이 언급 되었던
CP Balance - Concept 과 Performance 에 대한 설명과
컨셉과 퍼포먼스의 조화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각 장 마다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브랜드, 제품들의 사례와 함께
설명을 해 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특히Part2 는
각 전략에 대한
설명, 장점, 목표, 방법,
구축 방법, 사례의
순으로 구성 되어 있어서,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 중요하게 생각 되는 부분은
친철하게 밑줄 표시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신뢰성 차별화 전략' 이다.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 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인정을 받는 것,
그리고 지속적인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뢰성 차별화 구축 방법 중
'믿을만한 사람의 입을 빌려라' 부분이 가장 공감됐다.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불안과 불신을 없애고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해결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근거와 합리성이 있어야하고,
이 메시지를 공신력 있는 매체나 전문가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최근 신뢰성이 가장 잘 두드러지는 분야가 바로 유투브와 SNS다.
'인플루언서' 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영상과 SNS을 통해
맛집, 뷰티, IT제품 등에 대한 정보, 후기를 전달하고,
보는 사람들과의 신뢰를 구축 해 나가면서
실제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래서 현재 여러 기업들은
자신만의 전문성과 신뢰를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여,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은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각으로
차별화를 정의하고, 차별화 전략에 대해 설명 한 책이다.
그동안 마케팅을 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소요 했지만
성공하기 어려웠던 사람들,
자신만의 브랜드와 컨셉 만들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인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설득할 것 인지에 대해 제대로 알려준다.
또, 전공을 하지 않은 사람,
처음 마케팅을 접한 사람들
역시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책이다.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을
정말 꼭 읽어야 하는 책,
마케팅 분야를 대표 할 수 있는
새로운 책으로서 강력 추천한다.
' 이제는 진짜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