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생님, 친일파가 뭐예요? ㅣ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28
김삼웅 지음, 방승조 그림 / 철수와영희 / 2023년 6월
평점 :
노는 걸 마냥 좋아하고 자기의 관심분야에만 몰입하는 아들에게 물은 적이 있다.
“친일파가 뭐니?”
아들은 선뜻 대답하지 못했고 동문서답으로 엉뚱한 이야기만 늘어 놓았다. 가슴 한 켠이 안타까웠다. 자녀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 주고 싶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주고 싶은데 마음만큼 그렇지 못해 안타까웠다. 더구나 내가 질문을 해 놓고도 친일파에 대해 대답해 주기가 어려웠다. 나는 친일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우리들의 공통된 정서에는 일본에 대한 원한이 있는데 막연하게 일본이 우리나라를 빼앗았다라는 사실 말고 더 구체적으로 말해 주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 일본에게 우리나라를 빼앗도록 도움을 준 친일파들에 대해 우리는 많이 알지 못한다.
그런데 마침 친일파에 대해 아주 명쾌하게 알려 주는 책이 나왔다. 우리가 역사적으로 바로잡아야 할 용어부터 친일파들이 어떠한 일을 했고, 그들은 누구인지 아주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의사와 열사의 구분부터 신사참배를 하면 안 되는 이유, 후손들의 삶까지... 일제 강점기에 활약(?)했던 친일파들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고 있다.
우리 자녀들에게 친일파들에 대해 올바른 설명을 제시해 줄 뿐 아니라 애국의 자세를 배울 수도 있는 책인 거 같다.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파는 영원히 잘산다’
우스갯소리같이 보이지만 지금의 현실에서도 이루어지는 뼈아픈 이야기이다. 이 책이 널리널리 읽혀서 뼈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