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권으로 살펴본 기후 위기 이야기 ㅣ 너는 나다 - 십대 1
최우리 외 지음, 인권연대 기획 / 철수와영희 / 2023년 5월
평점 :
기후 위기라는 말이 매우 보편화되어 있지만 기후 위기를 극복하려는 실천은 보편화되어 있지 않다.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기후 변화가 느껴지고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가뭄, 태풍, 싱크홀 등 다양한 자연재해가 있지만 아직까지 심각성을 매우 심각하게 자각하고 있지는 않은 거 같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보다 전문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책인거 같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는, 그렇지만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 여섯 분의 기후 위기에 관한 이야기를 한 책에서 모두 만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기후 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보다 교양있게 그리고 실천을 다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챕터에서 여섯분의 선생님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기후 위기에 대하여 강연하는 듯한 필체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바로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 주듯 좀 더 쉽게 읽어내려갈 수 있다. 그리고 때로는 소리내어 읽는 것도 이 책을 잘 읽기 위한 방법일 수 있을 거 같다. 또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때 관련된 명화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보다 깊은 교양을 쌓을 수 있게 구성하여 놓았다.
기후 위기의 사례와 심각성을 다룬 책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 책은 기후 위기를 인권, 경제, 자본주의, 나아가야 할 미래 등 다양한 관점에서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마치 진흙 속의 진주처럼 우리가 꼭 발견해야 할 책이며,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