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일 학년 욕 두꺼비를 잡아라! 바람 그림책문고 8
신순재 지음, 김이랑 그림 / 천개의바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현장에 있다 보면 아이들이 하는 행동 중 가장 참기 어려운 부분이 욕을 하는 행동입니다. 그 행동에 대해 적나라하고 현실감 있게 다루어준 책이 바로 이 책인 거 같습니다. 욕을 하는 상황부터 욕을 하고 났을 때의 기분, 하지 않으려는 노력과 방법 등을 이야기로 풀어서 나타냈기 때문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몰입하여 읽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더구나 욕하는 것은 아이들 생활과 많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공감을 살 수 있는 책인 거 같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묻고 답하면서 행동을 고쳐보기 위한 교육서로서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비유적으로 표현한 두꺼비나 도마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첫 번째로 두꺼비나 도마뱀으로 표현함으로써 에 대한 언어를 좀 더 순화된 느낌을 갖게 합니다. ‘이라는 말 자체가 주는 어감이 무척 센데 두꺼비나 도마뱀으로 표현함으로써 언어가 주는 느낌을 약간 순화시켜서 이 주는 느낌을 그대로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두꺼비라는 실체로 표현하니 욕을 하는 사람의 입에서 두꺼비가 나오고, 욕을 듣는 사람에게 두꺼비가 달라붙는 모습은 실체가 없는 보다 훨씬 그 충격이 피부로 와 닿는 느낌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세 번째로 두꺼비나 도마뱀이 주는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고착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소 과 가까이 있는 학생들에게 꼭 한 번은 읽어 주면서 욕하는 행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수 있는 유익한 책이라 여겨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