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초등 한국사 사전 - 151개 질문과 개념으로 초등 한국사 완전 정복! 개념연결 초등 사전
배성호.문순창 지음, 김영화 그림 / 비아에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부모로서 갖게 되는 고민 중의 하나는 사회교과에서 한국사를 다룬다는 점이다.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한국사를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분량이 방대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과 용어가 많이 나오게 되므로 아이들이 과연 한국사를 이해할 수 있을까 의문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마침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책이 나오게 된 거 같다. <초등 한국사 사전>은 일단 아이들이 받았을 때에는 딱히 흥미를 끌기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에 있는 사전이라는 말이 그러했고, 오밀조밀 표지에 있는 그림들이 크게 눈길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소 두껍고 무거워서 아이들에게 관심을 끌지 못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됐다. 그러나 몇 장만 넘겨도 이 책이 얼마나 정성을 기울여 만든 책인지 알 수 있다.

첫째, 이 책은 질문에 대한 간결한 설명과 그 사건을 자세히 풀어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이 151개인데 이 질문 모두가 , 정말 궁금한데?’라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질문과 관련한 사건들을 잘 기술해 주고 있어서 궁금증이 말끔히 해결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더구나 30초 해결사에 해시태그를 만들어 궁금한 부분을 계속 찾아서 읽을 수 있도록 한 점은 이 책이 얼마나 디테일하게 만들어졌는지를 느끼게 해 준다.

둘째, 개념연결로 이어지는 부분도 참 좋다. 당시 세계적 상황, 비슷한 사건 등을 나열하여 질문에 대한 해결의 폭이 더욱 넓어질 수 있게 해 주는 거 같다.

셋째, 이 책은 특이하게 선사시대부터 다루지 않고 현대사부터 다루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한국사를 공부할 때 늘 선사시대를 먼저 공부하게 되는데 우리가 가져야 할 역사의식은 주로 근현대사에서 찾아야 하고 가장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역사이기에 역사의식을 가지고 역사공부를 했으면 하는 저자의 의도가 충분히 느껴졌다.

넷째, 차례에 5, 6학년 사회 교과서의 관련 단원을 연결시켜 놓아 아이들이 사회공부를 할 때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놓은 부분도 참 좋았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이 책은 한국사를 좀 더 쉽게 공부하면서 아이들이 사회시간에 교과서와 함께 같이 보면 좋은 책으로 매우 친절하게 만들어진 거 같다. 한국사에 문외한인 내가 읽기에도 참 재밌다는 생각이 든 만큼 이 책이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저자의 이러한 의도대로 학생들이 한국사를 배우기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