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만드는 마음 - 보는 사람에서 만드는 사람으로
서해인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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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 ‘콘텐츠’ 라 명명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내 영역에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컨텐츠화 할 수 있단 걸 알려준 책인 것 같다.

구독자와 팔로우가 몇십만명 몇백만명인 대형 유튜브나 SNS채널이 아니어도..

내가 구성하고, 내가 이야기하면 그건 콘텐츠인셈이다. 그걸 누군가가 봐줬으면 하고 외치는 그 행위까지도 콘텐츠의 일환일지도 모르겠다.

작가님이 콘텐츠를 보기만 할 때와, 만드는 사람이 되었을 때 달라지는 마음가짐도 흥미롭게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책에 대해 전체적인 느낌을 적어보자면 이정도인데, 사실 마음에 남는 건 크게 없는거 같다. 뉴스레터라는 형식의 콘텐츠는 많이 받아보기는 했어도 정독하는 경우는 없을 정도로 딱히 관심이 없어서인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아주 얻은 게 없는 건 아니다. 나는 ‘대세’에 따르기보다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유하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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