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위험한 과학책 위험한 과학책
랜들 먼로 지음, 이강환 옮김 / 시공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간혹, 아니 자주 엉뚱한 질문을 합니다.

보통의 어른들은 그런 질문을 웃어넘기거나 무시하죠.



그런데, 엉뚱함을 넘어 상식을 벗어난 질문에 친절하게 답해주고, 이유까지 과학적으로 설명해 준다면 어떨까요?




바로 그런 책이 '랜들 먼로'의 <위험한 과학책>입니다.


이 책을 시작으로 <더 위험한 과학책>이 후속작으로 출간되었고, 최근엔 <아주 위험한 과학책> 이 나오게 되었어요.



<위험한 과학책>, <더 위험한 과학책>이 큰 사랑을 받았던 이유는 다소 엉뚱하지만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이 명쾌하게 나와 있는 데다, 과학 지식으로 무장한 저자가 친절하고 유쾌하게 답을 해주기 때문이죠.




책의 목차 일부만 봐도 그야말로 엉뚱한 질문투성이에요.




첫 번째 질문은 "태양계가 목성까지 수프로 채워져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인데, 아멜리아라는 5세 아이가 질문한 내용이에요.



저자는 어린아이들의 이런 질문들에 대해, 과학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을 위해 아주 친절하고도 자세하게 설명해 줘요.



그렇지만 아멜리아에게는 그의 부모님이 읽고 설명을 해줘야 할 것 같아요^^;;





그다음 질문도 웃기고 재밌는데,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를 손으로 잡고 있는데 누가 시동을 걸어버리면 어떻게 될까요?"입니다.



당연히 떨어질 거라고 생각할 것인데, 왜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는지를 물리학에 근거해서 설명하니 막연했던 것이 명쾌해지는 기분이에요.




이런 질문들 63가지와 이에 대한 답, 그리고 중간중간 엉뚱한 질문에 대한 짧은 대답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요.



과학에 관심이 없는 독자라도 가볍고 유쾌하게 읽으며 과학적 지식을 얻어 갈 수 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Q 9. 엄청나게 강한 레이저 총을 쏘면 직선으로 나아가 지구를 벗어나나요, 아니면 지구 주위를 도나요? (메일러, 11세)



A. 광선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나갈 거예요. 아마도요. (61)

Q 33. 최근에 가계도 사람 수가 매 세대마다 지수함수로 늘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나에게는 두 분의 부모님, 네 분의 조부모님, 여덟 분의 증조부님이 있는 거죠.

그렇다면 대부분 사람들은 지금까지 살았던 대다수의 호모 사피엔스의 자손인가요?

아니라면 나는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사람들 중 몇 퍼센트 사람들의 자손인가요?



A. 당신은 지금까지 살았던 대부분 사람들의 자손이 아닙니다.

아마도 그중 약 10퍼센트 사람들의 자손일 거예요. (206)

Q 41. 모든 사람이 야외에서 냉장고나 냉동고 문을 동시에 연다고 가정해 봐요.

그 정도의 냉기로 온도를 낮출 수 있을까요?

대략 3도를 낮추려면 얼마나 많은 냉장고가 필요할까요?



A. 냉장고는 주위를 식히지 않고 데워요.

냉장고는 내부의 열을 밖으로 뽑아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안쪽이 차가워질수록 바깥쪽은 뜨거워져요. (2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