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크리에이터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팬을 만나 이루는 디지털 경제를 의미해요.
콘텐츠 자본을 보유한 개인은 보다 자유로운 창작 환경에서 일할 수 있으며, 그저 즐겁게 창작활동을 하고 팬들과 소통하다 보니 경제적 자유까지 누릴 수 있게 되었어요.
🖋️ 콘텐츠를 통해 경제 활동을 할 수 있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나 자체로서 사랑받을 수 있다니 넘 의미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나는 언제...ㅠㅠ)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개인이 콘텐츠 제작을 통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 시스템이 바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 볼 수 있어요.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크리에이터가 창조해 낸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전반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어요.
경제적 인센티브로 진화하는 과정, 크리에이터가 브랜드가 되는 것, 웹 3.0 시대 등 막연한 그림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리해 줘요.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한 정리와 전망을 이해할 수 있어요.
🖋️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 관심이 있거나 창작과 수익화에 고민이라면 일독을 권합니다.
📖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생산하기 쉬운 시대, 모두 크리에이어터가 되어야만 하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변화는, 오디언스의 개념이 시청자에서 팬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4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크리에이터와 팬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디지털 경제다.
이 경제 구조의 주요한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평범한 개인이 생산자이자 창업가가 되는 경제
② 크리에이터와 팬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팬덤 경제‘
③ 다양한 수익 창출 시스템이 있는 경제 (77)
사람들에게 유용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면 누구에게나 크리에이터가 될 기회가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메가 크리에이터부터, 수요는 작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구입할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어터까지 누구나 각자의 방식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150)
챗GPT가 일으킨 거대한 변화의 핵심은 인간과 AI 간의 ‘대화적 인터페이스‘ 상용화에 있다.
대화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 콘텐츠 창작 도구는 크리에이터에게는 파트너나 팀원이 되어 줄 수 있다. (2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