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의 법칙 - 작은 아이디어를 빅 비즈니스로 만드는 5가지 절대 법칙
존 리스트 지음, 이경식 옮김 / 리더스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아이디어는 바로 효과를 달성하고, 또 어떤 것은 과거에 나왔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야 빛을 보기도 한다.

때론 반짝하다가 사라져 버리는 아이디어도 있다.

왜 그토록 많은 아이디어들이 제대로 확장하지 못하고 사라졌을까?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라도 확장성이 없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고 만다.

 

스케일의 법칙은 작은 규모에서 성공한 아이디어를 큰 규모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 행동의 온갖 비합리적인 모습이 어떤 식으로 우리의 아이디어를 성공이나 실패의 길로 이끄는지 낱낱이 보여준다.

 

저자는 수많은 기업, 정부기관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며 확장성이 높은 사업이나 프로젝트에는 반드시 그것을 예상할 수 있는 신호가 있음을 발견했다.

즉, 규모 확장을 가로막는 5가지 신호가 그것이다.

① 긍정 오류 : 좋은 아이디어라는 착각 → 생각의 편향에서 벗어나 데이터 속의 진실을 바라보기

② 과대평가 : 현재의 고객이 미래의 고객이라는 평가, 고객을 잘못 선정하는 실수 → 규모 확장 시, 고객의 범위를 정확히 예측하기

③ 잘못된 판단 : 성공의 핵심 요인을 오해하고 있는 경우 → 성공의 핵심 요인이 대량 복제가 가능한지, 불가능하다면 과감히 전환하기

④ 파급 효과 : 의도치 않은 결과가 일으키는 파장을 계산하지 못하는 경우 → 위험을 피하고 숨겨진 기회 찾기

⑤ 비용의 함정 :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수 없는 비용 조건 → 규모의 경제 잠재력을 구축하기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규모 확장을 가로막는 5가지 신호인 ① 긍정 오류, ② 과대평가, ③ 잘못된 판단, ④ 파급 효과, ⑤ 비용의 함정을 다룬다.

글로벌 기업과 정부를 넘나들며 규모 확장 과정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과정을 행동경제학에 근거하여 명쾌하게 설명한다.

 

2부는 규모 확장을 성공시키는 4가지 기술인 ① 인센티브, ② 한계, ③ 포기의 타이밍, ④ 문화의 규모 확장성에 대해 설명한다.

 

 

행동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일독을 추천한다.

만약 내가 당신에게 무언가 대단한 것을 성취하려면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뭐라고 하겠는가?

가망이 없는 꿈이나 경력을 포기하고 당신이 훨씬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추구하라고 말한다면 뭐라고 하겠는가? (307)



때론 최선의 선택은 포기하는 것이다.

포기는 힘든 결정일 수 있다.

그러나 포기를 잘하는 것이 규모 확장에 성공하는 비결 가운데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3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