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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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 AI란 SF공상소설에나 등장하는 만능 컴퓨터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세돌과 AI의 바둑 대결을 접하고 AI가 정말 현실에 등장하는구나, 내 생각보다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구나 느꼈다. 지금도 AI의 발전과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챗GPT, AI그림 등 이미 AI는 우리 생활에 가까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도 물론 그렇고, 앞으로는 더욱 더 AI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시대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AI에 대해 더 알아야겠다고 느꼈다. 이 책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이라면 어렵지 않게 AI에 대해 알려주지 않을까?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은 마치 하나의 역사책처럼 AI가 어떻게 생기고 발전되었는지 차례차례 알려준다. 인공지능의 시초부터 시작하여 알파고, 자율주행, 스마트 스피커, 챗봇 등 AI가 쓰이는 다양한 예시를 들어 자세한 설명으로 이어나간다. 내 생각보다 AI는 실생활에 가까이, 또 많이 이용된다는 것에 놀랐다. 익숙한 소재로부터 보여주고 점차 자세한 설명으로 자연스럽세 이어져 흥미롭게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꼭 사람같이 반응하고 복잡해보이던 AI도 하나하나 뜯어보면 충분히 이해할 기술로 이루어져있단 것도 신기했다. 우리나라 이세돌 기사와 바둑을 뒀던 AI 기술을 예로 들자면, 알파고 이전에 체스를 두는 딥블루라는 컴퓨터가 있었다. 딥블루는 체스말을 두기 전 모든 가능성을 탐색한다. 초당 2억 번을 뎨산할 수 있는 딥블루는 모든 계산을 20초 안에 끝낼 수 있다고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체스 전문가들이 공략법을 추가하기도 하고 반응 속도를 조절해 심리싸움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딥블루는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땐 10의 120제곱의 수만큼 경우의 수를 탐색하고 여러 수를 내다보고 가장 이길 확률이 높은 곳에 체스말을 옮긴다. 이 계산력으로 딥블루는 인간을 뛰어넘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바둑도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된걸까? 바둑의 경우의 수는 무려 10의 360제곱만큼이다. 알파고는 단순히 계산한 것이 어니라 확률적인 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해내는 몬테카를로 방법과 딥러닝을 이용했다. 쓰인 딥러닝도 정책망과 가치망이라는 신경망을 통해 알파고의 실력을 더더욱 높혔다. 이 신경망에 대해서도 자세히 후술해준다. 여태 딥러닝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습하는지 모호했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게 되었다.

우리는 최근까지만 해도 기계는 인간이 일러준 작업만 수행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오늘날 AI는 스스로 학습도 하고 인간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예술의 영역에도 발을 들였다. 지금도 AI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발전가능성 역시 무궁무진하다. 앞으로 AI 발전에 따라 인간도 부지런히 배우고 기술 발전에 발맞춰 성장해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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