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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개정판
데이비드 재그노.히스 해스킨스 지음, 최성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1월
평점 :

컴퓨터가 보급되고 시간에 따라 수많은 게임이 등장하면서 그만큼 다양한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는 CD로만 게임을 접할 수 있었다면 오늘날엔 게임 플랫폼을 통해 간단하게 게임을 구입하고 즐길 수 있다. 그래픽도 좋아지고 좀 더 다양한 장르, 깊은 내용도 담고 있다.
하지만 이제 게임만 즐기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나아가 스스로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내 취향에 딱 맞는 캐릭터와 배경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기는 것도 보람차고 의미있을 것 같다. 이 책 '나만의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에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스스로 게임을 만드는 법을 소개해주고 있다. 프로그램이라곤 하나도 모르지만 처음부터 설명해준다기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로블록스'라는 프로그램은 처음 접해보지만 마치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한 느낌이다. 다만 다른 점은 마인크래프트는 이미 생성되어있는 배경에 건설과 생존을 주로 즐기는 게임인 반면, 로블록스는 배경부터 직접 만들며 게임을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사실 배경부터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생각지 못해 만들다보니 처음부터 하나하나 만든다는 것이 어색했다. 배경을 만들 때도 재질과 지형을 생각해서 만들어야하고 어디를 어떻게 배치해야할 지 고민해야한다. 정작 플레이할 땐 신경도 쓰지 않았었는데 직접 게임을 만들다보니 세심하게 따져야 할 부분이 많았다. 게임 하나를 만드는 데에 웬만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게 아니구나 느꼈다.
배경과 캐릭터, 물품을 만들었다면 이제 이들을 소재로 조작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바로 스크립팅하는 것인데 자잘하고 깊은 설명없이 간단한 스크립팅을 직접 보여주고 따라할 수 있게 만들어 편했다. 게임을 만들 때, 필수 과정이지만 이 책에서 굳이 깊은 코딩 기술을 알려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딱 필요한만큼 흥미로운 부분을 예시로 들어주어 따라하기도 편했다.
로블록스라는 프로그램을 써보면서 스스로 게임을 만들 수 있어 뿌듯하고 신기했다. 아직 소품만 간단하게 만드는 정도지만, 좀 더 세심하게 만들고나면 나만의 게임 장소로 꾸며보고싶다. 로블록스를 다루는 데에 좀 더 익숙해진다면 더 많은 맵, 더 섬세한 그래픽을 구사해 볼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