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파는 아이, 곡비 - 제29회 눈높이아동문학상 대상 수상작 고학년 책장
김연진 지음, 국민지 그림 / 오늘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는 이름을 받지 못해 그냥 '아이'라고만 불린다. 아이는 상갓집에 다니며 눈물을 흘리는 아이이다. 실제로 상갓집에서 곡소리가 끊이지 않게 울어주는 역할을 하는 이를 곡비라고 한다고 한다. 아이는 곡비네 아이로, 꽃신을 훔쳤다는 누명을 받고 펑펑 운 뒤론 눈물이 나지 않았다. 다만 일손이 바쁠 때면 엄마 손에 이끌려 함께 곡을 하러가기 일쑤였다. 어느 날, 대감마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에 엄마와 곡을 하러 가게 되고, 그 곳에서 오생이라 불리는 또래를 만나게 된다.



오생은 죄인의 아들로 그 집에서 없는 아이처럼 키워졌다. 오생이란 이름도 말의 해에 태어났다고 해서 오생이라고 붙인 것일 뿐, 제대로 된 이름이 아니었다. 그 집에서 없는 존재였기에 할아버지가 죽었어도 슬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오생과 아이는 서로 비슷한 공통점을 발견하고 서로 가까워지며 동무처럼 지낸다.

오생, 부엉이, 달래 등 다른 동무들을 만나며 싸우기도 하고 도와주기도 하며 아이는 임금 앞에 나서는 영광을 누리기도 한다. 아이가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아이와 비슷한 사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는 그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준다. 자신보다 남을 위해주는 모습에 참 속이 깊고 마음이 따뜻한 아이라고 느꼈다. 아이가 한 선행은 아이에게 돌아오기도 했다. 좋은 동무들도 생기고 왕과 독대하기도 했다. 또 아쉬웠던 자신의 이름에 의미도 갖게 되었다. 아이가 하는 행동을 따라가다보면, 처한 상황이 안타깝기도 했지만 이에 좌절하지 않고 호기롭고 지헤롭게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고 오히려 용기를 얻게 된다.

또 이 책 '눈물을 파는 아이, 곡비'에서 미처 몰랐던 우리나라 전통에 대해서 알게되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품삯을 받고 상갓집에서 울어주는 곡비라는 존재,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 옛 장례절차 등 친숙하면서 생소해 더 몰입하며 읽었다. 주변 사람들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용서해주던 아이에게 앞으로도 좋은 일만 있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