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양장) 앤의서재 여성작가 클래식 3
메리 셸리 지음, 김나연 옮김 / 앤의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도 '프랑켄슈타인'은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있다. 만화로, 뮤지컬로 그 명성은 자주 마주했지만 원작인 책으로는 접해보지 않았다는 것을 꺠달았다. 200년도 전에 쓰여진 책이었기에 오래되고 가독성 떨어지는 문체를 떠올렸는데 이번에 '앤의서재 여성작가 클래식' 시리즈로 새롭게 출간된 것을 알았다. 표지도 심플하고 요즘 나오는 책처럼 깔끔하고 수려한 문체가 돋보였다.

무엇보다 공포에 가까운 SF소설인 '프랑켄슈타인'의 저자가 여성이었다니! 당시 과학기술을 생각하면 저자 메리 셸리의 상상력이 얼마나 뛰어났는지, 관찰력과 생각이 얼마나 깊었는지 절감할 수 있다. 지금 당장 출간한다해도 어색하지 않을 소재이다.








프랑켄슈타인은 생각보다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었다. 프랑켄슈타인이 과학연구를 거듭한 끝에 생명을 창조하는 것에 성공했다. 하지만 그는 오랫동안 매달리던 연구를 성공한 것을 기뻐하지 않았다. 그제야 자신이 만든 것에 공포를 느끼고 뒤늦은 죄책감과 후회가 밀려왔다. 수많은 무덤을 헤치고 시체를 잘라 기워만드는 기이한 실험들을 해왔음에도, 이제야 무슨 짓을 하고 있었던 것인지 깨달았던 것이다. 그는 도망쳐버리고, 혼자 남은 괴물은 홀로 남게된다.

그가 창조한 피조물은 사람들의 사랑을 애타게 갈구했다. 생명을 받고 태어나서도 자신을 받아줄 가족을 원했다. 글을 익히고,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고 반응하며 그는 충분히 인간이라 할 만했다. 그러나 자신의 끔찍한 외양 탓에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했다. '프랑켄슈타인'을 읽기 전까진 잔혹하고 아무 감정없는 무시무시한 괴물인 줄로 알았다. 차라리 본성이 악했다면 스스로 고통받지 않았을텐데,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 세상에 나오자마자 버림받았다. 그 누구에게도 따뜻한 눈길을 받아볼 수 없다니, 심지어 자신을 만든 창조주에게까지 버려질 때 괴물이 받았을 좌절과 실망이 내 마음까지 아프게 했다.

괴물을 만들어버린 프랑켄슈타인을 마냥 미워하지도 못했다. 잘못된 선택으로 괴물을 만들었으나, 두려움에 어찌할 바를 몰랐을 것이다. 또한 추악한 모습을 가진 데다 사람들을 해친 괴물을 품기엔 더더욱 힘들었을 것이다. 괴물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그의 삶은 끊임없이 낭떠러지로 추락했고 따뜻했던 인성도 악밖에 남지않게 되었다. 그가 처음에 괴물을 책임졌다면 최악의 결말은 피할 수 있지 않았을까?

'프랑켄슈타인'은 괴물로 태어났지만 내면은 더없이 순수한 사람의 마음을 갖고 있었기에 보는 내내 안타까운마음이 더 컸다. 괴물이 여기저기 쫓겨 다니면서도 이번에는 누군가 받아주겠지, 이번에는 괴물이 사랑을 받을 수 있겠지 응원하게 된다. 내가 프랑켄슈타인이었다면, 내가 괴물이었다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상상해보기도 했다. 나는 겉모습을 보고 선입견을 가진 채 사람들을 배척한 적이 없었던가? 고전임에도 현대를 사는 나에게 여러 생각에 잠기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