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숲 - 나의 문어 선생님과 함께한 야생의 세계
크레이그 포스터.로스 프릴링크 지음, 이충호 옮김 / 해나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과 다른 생명체와 교감이 가능할까? 우리가 흔히 반려동물로 키우는 개나 고양이는 인간과 함께 한 역사가 긴 만큼 어느 정도 지식도, 경험도 많아 가능하다 쳐도 그 외 다른 다른 생명체는 불가능할 것처럼 보인다. 특히 물 속에 사는 것들은 감정이라는 걸 알기나 할까 의문스럽다.

이 책의 저자는 넷플릭스에서 유명한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의 제작자이다. 놀랍게도 인간과 문어라니! 이 '나의 문어 선생님'이라는 다큐멘터리에서 우리는 문어와 인간이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개나 고양이도 아닌 문어와 교감이라니! 놀라울 수밖에 없다. 우리가 물 속에 사는 그들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선 먼저 그들이 사는 환경부터 이해하고 체험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이 책 '바다의 숲'은 바로 그런 사람들에게 물 속 여러 생명체에게 한발짝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준다.



저자 크레이그 포스터는 맨몸으로 물 속에 잠수하는 것을 즐겼다. 차가운 물 속에 잠수복도 없이 뛰어들다니, 위험하지 않을까 싶지만 그것이 크레이그가 바다를 느끼고 즐기는 방법이다. 더 가깝게 바다를 느끼고 마음껏 바닷속을 헤엄치는 이 모습이 문어와 교감하게 한 시작이 아니었을까? 바다를 사랑하는 감정이 온전히 느껴져 나까지 벅차오르는 기분이 들었다.

'바다의 숲'은 한 편의 다큐멘터리처럼 구성되어 있다. 크레이그와 로스가 물 속을 헤엄치며 봤던 생명체들을 관찰함으로써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많은 생물을 소개하고 있지만 딱딱한 사전처럼 이름과 습성을 나열해놓은 다른 책보다 더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치 내가 크레이그가 되어 바닷속을 여행하는 느낌이 들었다. 한 페이지 가득 채우는 바닷속 사진도 그런 느낌을 더해주었다. 선명하고 화려한 바다 모습이 내 눈에 펼쳐지는 것 같았다.

바닷속을 체험하는 크레이그와 로스의 시점으로 책이 진행되었기에 환상적인 바다를 더 가깝게 여행 할 수 있었다. 여건이 안되기도 하지만 바다를 무서워하기도 하는 나에겐 정말 새로운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었다. 바닷속이 이렇게 다양한 생물체가 사는지도, 넓은 세계인지도 미처 깨닫지 못했다. 이들을 위해 인간인 우리가 환경을 아껴야겠다고도 생각이 들었다. 새삼스럽지만 바닷속에도 우리와 똑같은 생명체가 산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미지의 곳이던 바다를 여행하고 싶다면, 이 책 '바다의 숲'을 통해 경험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