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주근깨 공주
호소다 마모루 지음, 민경욱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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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달리는 소녀'부터 시작해서 '썸머 워즈'. '늑대 아이' 등 우리나라에도 호소다 마모루의 애니메이션은 잘 알려져 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용과 주근깨 공주'도 그만의 상상력과 스토리로 우리를 즐겁게 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용과 주근깨 공주'의 배경은 가상세계 'U'가 등장한다. 현실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자신을 꾸밀 수 있고 현실에서 하지 못했던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다.

스즈는 어릴 적, 다른 아이를 구하다 대신 강에 빠져 엄마를 잃은 경험이 있다. 이 때 겪은 트라우마로 스즈는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벨이 될 수 있는 'U'의 공간에서는 자유롭게 음악을 할 수 있다. 현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스즈는 행복을 찾은 것일까?



'U'라는 공간은 매력적이다. 현실에 있는 생체 정보와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고 한 사람당 한 계정밖에 가질 수 없다. 현실과 이어져있는 또다른 세계인 것이다. 'U'에서 새로운 모습을 가진 사람들은 자유롭게 유영하고 원하는 일을 한다. 그 곳에서도 체계는 있는지 상대방의 현실 모습을 나타낸다는 언베일 기능을 쓸 수 있는 수호자도 존재한다. 관리자가 하더라도 비난받을 일을 같은 유저가 할 수 있다니, 실제였다면 U의 보안 체계와 차등 혜택에 이의를 제기했을 것이다. 벨이 용에게 호감을 가진 나머지 그의 실제 모습을 파헤치려는 실수도 하지만. 신체 정보가 동기화되는만큼 쉽게 정체가 밝혀질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그런 'U'에 있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벨은 노래를 하고, 용에겐 자신만의 은신처가 있고, 누군가는 자기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현실에서 상처나 트라우마를 숨겨왔다면 'U'에선 좀 더 마음이 편할테니. 스즈가 'U'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던 것도 다른 세계라고 인지해서 그렇지 않을까?

스즈는 소극적이고 어두웠던 현실 모습에서 많은 대중 앞에 서있을 정도로 당차고 발랄하다. 마치 전혀 다른 사람인 것 같아 때론 둘이 같은 인물인 것을 잊기도 한다. 스즈가 'U'를 통해 상처를 극복해낸 것처럼, 나에게도 새로운 경험이 찾아와 나 자신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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