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의 모든 것 - 35년의 연구 결과를 축적한 조현병 바이블
E. 풀러 토리 지음, 정지인 옮김, 권준수 감수 / 심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사람들이 앓게되는 병 중에는 외적으로 보이는 신체적 병도 있지만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마음의 병도 있다. 흔히 우울증부터 시작해서 피해망상, 조현병, 강박증 등 종류도 다양하다. 오늘날엔 마음의 병까지 바라봐주고 이해해주는 사람들이 많아져 정신병을 치료하는 사람도 많아진다니 다행인 일이다. 이 책 '조현병의 모든 것'에서는 정신병 중에서 조현병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나는 조현병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왜 이 병이 걸리는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증상은 어떤지 궁금하여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에선 제목 그대로 '조현병의 모든 것'이 들어있을만큼 어마어마한 양을 자랑한다. 하지만 우리가 조현병에 대해 무지한 것을 생각하면 이 방대한 양도 부족하다 여길 것이다. '조현병의 모든 것'은 조현병에 걸린 사람들의 증상이 어떠한지부터 설명해준다. 여러 조현병의 여러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조현병이 어떤 것인지 몸소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증상이 있었다. 내가 여지껏 생각했던 것처럼 단순히 사고를 다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 후각, 촉각 등 감각들이 어그러지는 것이다. 만약 내가 이런 상황이 된다면 두렵고 어찌할 바를 몰랐을 것이다.

발병과 경과 역시 눈길을 끌었다. 조현병은 심한 스트레스나 충격을 받았을 때 발현된다고 여겨져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줄 알았는데, 어린 아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병임을 처음 알았다. 물론 발병 가능성은 낮지만, 필히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 때까지 병을 끌어 개선되지 않거나 자살로 결말을 맞을 수 있다. 주위 사람들이 조현병에 걸린 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빠르게 인지해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 책에선 조현병에 대해 어떤 치료 방법이 좋을지도 매우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어떤 의사를 찾아야 할 지, 어떤 약물들을 시도해볼 지 그 종류들까지 나와있다. 또한 병원과 약을 통해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서 신경써야 할 부분도 있다. 병이 낫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현병은 오랜기간 치료해야 하는 병이다. 그 치료기간동안 돈과 주거 문제는 생각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치료기간이 긴만큼 치료 후의 생활도 어떻게 해야할 지 탄탄히 생각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순전히 병에 대한 것만 기술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앞으로 어떻게 이겨낼 지, 무엇이 필요한지 하나하나 세심하게 챙겨주는 느낌을 받았다. 조현병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함이 아니더라도, 조현병이 가까이 왔을 때 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조현병을 이해하고 더 많은 지식을 얻고싶다면 이 책 '조현병의 모든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